본문 바로가기

경제분석/일본경제

일본 버블 경제

728x90




출처:Investing.com

일본경제는 현재 버블이 쌓인 상태, 즉 일본자산들이 고평가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현재까지 니케이지수의 주요상승요인을 살펴보면
1.통화정책
2.재정정책
3.트럼프정권과의 기대감

정책적 강행 이나 기대감이 주요상승의 원인인 경우 보통 제로썸 게임이 됩니다.
즉 한국가안에서 한쪽이 이득을 챙겼으면 다른 한쪽에서 손실을 감당해야합니다.



(출처: TradingEconomics)


                                 

아베는 2014년 부가세를 5%에서 8%로 올렸으며 이 비용은 고스란히 소비자들의 부담이 되었습니다. 2014년 이후 일본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을 보시면 (오른쪽그래프), 급격한 감소세 이후 현재까지 반등이 이루어지지 않은 모습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내수시장 규모가 줄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본기업들의 수출이 늘어 났지만 일본국민들이 제로썸게임의 손실을 감당하였습니다.


                            


위: 일본 국가 부채         아래: 일본 주거용 부동산 가격 

(출처:TradingEconomics)
막대한 재정 및 통화 확작정책은 일본국가의 GDP 대비 부채 규모를 239.2% 까지 상승 시켰습니다.

지금부터 서서히 일본의거품경제가 무너져 내리기 시작할 때 입니다. 일본기업들을 위한 정부와 중앙은행의 희생은 종료되었고, 기업들의 고용증대를 주문하고 있습니다.
필요에의한 고용이 아닌 정책적 고용은 기업들의 생산효율성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비용이 급증하여 수익성이 급격히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본이 그토록 믿고 있는 USD/JPY (엔달러) 또한 급락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습니다.
미국 채권 최대 보유국인 중국은 이미 거대한 규모의 T-bill 을 매도 했다는 기사를 접하였습니다.
미국경제가 흔들리기 시작하면 가국에서 금리인상여부와 관계없이 미채권 매도세가 급물살을 탈 것입니다.

장기적 측면
세계경제가 상승할시 일본의 상승폭은 줄어들 것이고
세계경제가 하락할시 일본의 하락폭은 커질것 입니다.

본글은 개인의 의견이며 투자는 본인의 몫임을 알려드립니다.





(커버사진출처:http://www.npr.org/2012/12/21/167815140/japans-economic-woes-offer-lessons-to-u-s)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