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코스닥 종목

대원 주가 전망 [ 아파트 건설사업 ]

728x90


코스닥 상장사 대원 (007680)은 13개의 대원그룹 상장사중 하나로 대원에듀, Daewon E&C 등을 연결대상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10개의 연결대상종속회사를 가지고 있는데 대원에듀를 제외하고 나머지 9개는 모두 베트남에 주소를 두고 있습니다.


건설사업 뿐만아니라 섬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지만 지난해 말기준 건설사업의 매출이 총매출의 90%이상으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아파트 등의 분양 및 건축 도급공사가 주력 매출원으로 주요원재료인 레미콘, 철근 등은 주로 남동레미콘, 현대제철 등으로부터 매입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분양한 대원칸타빌 더 테라스 2단지, 이미지출처: 칸타빌 홈페이지


지난해에는 섬유사업 매출액이 전년대비 30억원이상 감소하였지만 주력매출원인 분양, 건축 도급공사, 토목 도급공사 부문에서 모두 견고한 실적성장을 이루어냈습니다. 

베트남에서 진행하고 있는 섬유사업의 경우에도 '16년도 영업외수지에 비경상적 주식처분이익 등이 발생한것에 대한 기저효과로 볼수 있으며 이를 제외한다면 견실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건설사업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기때문에 국내 부동산 경기에 따라 주가가 크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글로벌 경제가 장기간 호황기를 누리고 있는가운데 베트남과 같은 개발도상국들이 높은 경제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어 대원의 섬유사업환경이 개선되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베트남 통계청 (General Statistics Office of Vietnam)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베트남의 GDP성장률은 7.38%, 최근 연속3분기동안 7%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1분기 연간 GDP성장률 5.15%를 기록한것을 비교하면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고 볼수 있습니다.


국내건설경기 전망은 부정적입니다. 미국 연준이 기준금리인상 정책을 지속하고 있어 한국은행이 금리격차에 따른 외화자본유출을 우려하여 금리를 따라 인상할 가능성이 다분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시중금리는 상승하고 있고 대출금리가 상승하게 되면 부동산 투자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일 것입니다. 

또한 주택가격안정 및 투기성 부동산투자자본 제재 등의 방침을 현정부가 고집하고 있기때문에 한동안 국내부동산시장이 침체국면에 접어들것이라 예상됩니다.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대원의 시공능력평가순위는 지난해 60위를 기록하였습니다. '15년도 94위, '16년도 74위를 기록한데이어 빠른속도로 발전하고 있는데다 매출액성장률 대비 영업이익의 성장이 돋보이고 있어 향후 주가 전망은 긍정적일것이라 판단됩니다. 본격적인 상승랠리는 국내부동산시장이 안정을 찾은 이후 시중금리가 약세로 전환하는 시점부터일것이라 예상됩니다.


(자료출처: 대원 사업보고서 2017.12)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