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한국증시

코스피 박스권 투자 전략

728x90

증시가 일정 범위 안에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것을 박스권에 진입하였다고 합니다.
박스권 에서 증시가 움직일 때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기업들이 상승동력을 잃었지만 동시에 실적이 악화되지 않고 버티는 경우
2. 외부적 요인으로부터의 호재와 악재가 동시에 남발하는 경우

최근 코스피 지수를 살펴보겠습니다.

(출처:Investing.com)


     

약 4년동안 1800선 ~ 2100선 사이를 무려 8번이나 상승/하락을 반복 하였습니다.  

     

(출처:Investing.com)

같은 기간 미국의 나스닥 지수와는 상당히 대조적 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박스권에 같힌 코스피지수에서도 상당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 를 활용해야 합니다.
ETF 와 옵션을 활용하는 전략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예를 들면

 KODEX 레버리지 를 사고 풋옵션을 수익률구조 비율에 맞게 매입합니다.
또는 KODEX200선물인버스2x를 매입하고 콜옵션을 수익률구조 비율에 맞게 매입합니다.

옵션의 메리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현물의 가격이 옵션추구방향의 반대로 계속가도 옵션의 초기비용만 포기하면 더이상 옵션에서 손실이 나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한 것입니다. 
금융학 기본서에 나오는 옵션을 헤지역활로 사용하는 옵션+주식 형태 와 비슷하지만 옵션의 비중을 줄이는 것이 키 포인트 입니다.

(KODEX 레버리지& 풋옵션) 조합은 박스권을 횡보하다가 상승할 것이라 예상될때 사용하고  (KODEX200선물인버스2x& 콜옵션) 조합은 박스권을 움직이다가 하락할 것이라 예상될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금융학 기본서에 나오는 옵션을 헤지역활로 사용하는 옵션+주식 형태 와 비슷하지만 옵션의 비중을 줄이는 것이 키 포인트 입니다.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을 위해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코스피지수 1900 에서 KODEX 레버리지 2억원 매입 하였고 풋옵션 1계약 (1000만원) 매입하였습니다.
그런데 코스피 지수가 1800으로 떨어졌습니다. 1900에서 1800으로 하락하는동안 풋옵션에서 약 600만원 수익을 보실 수 있는 반면 KODEX 레버리지의 손실은 -10% 가 되지만 절대 매도하지않습니다. 풋옵션을 1800선부근에서 수익실현 청산을 합니다.
이후 코스피지수가 다시 1900에 오면 풋옵션1계약을 다시 매입합니다.

코스피 지수가 2100 이 될시에 KODEX레버리지 수익+4천만원 (풋옵션 손실 -1000) 총수익 +3000만원
이 되어 한번의 투자싸이클이 종료됩니다. 

코스피 지수가 1900에서 다시 1800으로 가도 풋옵션으로 또 600만원의 수익을 낸뒤 다시 기다리시면 됩니다.

이렇듯 코스피 1900지수가 저점인줄 알고 매입하였지만 고점이여서 1800-1900 의 박스권에 갇혀도 4번의 싸이클을 통해 수익을 창출 하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ETF 와 옵션의 비율을 잘 맞추는 것과 박스권이후의 방향을 정확히 예측 해야만 안전하면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박스권 후 예측의 반대방향으로 간다고 하면 옵션의 수익은 ETF 의 손실을 약간 덜어주는 정도가 되므로 손절을 바로 하시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본 글은 개인의 의견일 뿐 투자는 여러분의 몫임을 알려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전해드리면서 글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나 회원가입없이 가능한 아래 공감(하트), 댓글로 짧은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주시면

앞으로 알찬내용의 경제/금융/주식 정보를 게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