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한국증시

[해운업] (한진해운,117930) 주식/주가 *2017* 분석/예측 (반등성공가능성)

728x90

한진해운 (117930) 해운의 주가가 연일 하락하면서 거래량 급등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Investing.com)


한진해운이 9월1일에 회생절차 개시결정을 받고 10월~11월 사이에 이를 실시할 것이라는 공시가 나오면서부터 거래량이 늘어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2016년 9월 1일부로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부터 회생절차 개시결정을 받았으며, 이와 관련하여 회생을 위한 노선운영계획에 따라 구주노선 서비스가 완전 중단되어 현재 구주지역 판매법인들은 정상적인 운영이 불가한 상태입니다. 이에 구주지역 판매법인들의 정리방안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서울중앙지방법인으로부터 허가를 받았습니다.

 o 대상법인
  
  1. Hanjin Shipping Europe GmbH & Co.KG (유럽 판매법인)

  2. Hanjin Shipping Hungary Transportation Ltd. (헝가리 판매법인)

  3. Hanjin Shipping Poland Sp.zoo. (폴란드 판매법인)

  4. Hanjin Spain S.A. (스페인 판매법인)

 o 개시시기
  
  - 10월말 또는 11월초

 o 정리방안

  - 파산, 청산 등
 
(출처: 한진해운)

법원의 회생개시결정이 나면서 거래정지가 해제되면서 회생개시절차의 사유로 관리종목에 지정되었지만 주가가 연일 급락세를 보이며 액면가(5000원)의 20%인 1000원선이 무너지자 보통주 주가수준미달로 관리종목 지정사유의 이유가 정정되면서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증폭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진해운은 대한항공과 산업은행으로부터의 단기차입금증가, 컨테이너 영업일부를 대한해운에 양도, 미국롱비치터미널 지분매각시도 등으로 자금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미국롱비치터미널 지분매각은 상호체결되었지만 거래조건이 현재진행중에 있으며 확정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공시내용을 보겠습니다.

Total Terminals International LLC('TTI') (미국 서안 한진해운 터미널) 법인 매각 관련하여, 당사는 TIL(MSC터미널자회사)와 해당 매매계약을 2016.12.21일 상호 체결하였으며,
해당 계약은 미국항만청 승인 및 채권단 승인 등의 주요 계약조건이 완성(Closing) 될 때까지 주요 조건에 대해 비밀유지 의무가 있어,
해당 계약의 세부 조건은 추후 계약 조건 완성(Closing) 시점에 별도 공시할 예정입니다.         
 (출처:KOSCOM)
법정관리로 인한 개인채권투자자들의 피해는?
Metroseoul 에 의하면 한진해운은 지난6월말기준 공모사채4210억원, 사모사채가 7681억원으로 총 1조1891억원규모의 회사채가 발행되었습니다. 법정관리에 돌입하게 되면 개인채권투자자들에게는 원금의 일부만 돌려주고 나머지금액에 대해서는 CB, 즉 주식으로 전환할수있는 권리를 주게 됩니다.  2012년도부터 시장금리를 웃도는 금리로 개인채권투자자들에게 무책임하게 피해를 증여한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받고 있으며 이는 동양의 부실채권사태와 비슷한 상황이며 개인채권투자자들의 큰 피해가 예상됩니다.

한진해운의 부채를 위의 개선책들로 해결가능할까?.

1. 단기차입금이 우선 대한항공600억 과 한국산업은행500억 입니다.  (합계:1100억)
2. 컨테이너영업을 한진해운에 양도하여 받은금액이 370억입니다. (합계:1470억)
3. 2016년 2월 대한항공에 2200억원 규모의 영구채를 발행하였습니다. (합계:     3670억)
4. 미국 서안 한진해운 터미널 법인매각의 조건이 공개되지 않아 알수 없지만
이 롱비치터미널은 서부지역 물동량의 30%를 처리하는 시설이며 규모또한 인근에 위치한 터미널중 가장 큰규모이므로 상당한 액수일것이라는 것은 예상해볼수 있습니다.

등 여러가지 개선책들이 존재하며 부채총액 5조 600억원 (출처:뉴스타운2016.9.19) 에 대해서 전부는 아니지만 한진해운기업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기위한 범위까지는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최근 정부에서는 조선과 해운업에 대한 구조조정에 대해서 내년에도 상시적이며 선제적으로 추진할것이라고 한점 또한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한진해운 주가의 방향은?

한진해운이 부채를 위의 개선책들로 성공적으로 줄인다면 물론 주가는 빠른속도로 회복할 것입니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부채해결의 가능성은 충분히 있습니다만 정부의 해운업 자구책의 강도에 따라서 턴어라운드 시점과 반등폭이 결정될 것입니다.
법정관리에 들어선 결과 약1.2조 규모에 이르는 채권투자자들이 출자전환을 통해 주식을 배정받을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이들이 주식을 배정받는 시기에 시장의 심리상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크고 이후에 반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거래량이 급증한 9월부터 현재까지 어느단체에서 매수/매도를 집중적으로 하였는지 수급상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위그림을 보시면 2016년9월1일부터 2016년12월26일까지 기타법인의 매도금액 약 61억원을 개인이 대부분 받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400원이하의 가격이 형성되자 외국인의 적극적인 매수장면을 볼수 있습니다.

부채를 성공적으로 감축한다는 가정하에서 보면 현재 한진해운의 주가는 터무니없을 정도로 싼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수급현황에서도 특정한 매집집단이 존재하지 않고 있어 서둘러서 추가매집을 하는것보다는 앞서 말씀들인 채권자들의 출자전환시점 이후 까지 기다리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됩니다.



본글은 개인의 의견이며 투자의 판단과 책임은 본인의 몫임을 알려드립니다.

자료가 도움이 되셨다면

글아래 로그인없이 가능한

공감(하트) & 짧은 응원의 댓글 을 달아주시면

정보와 분석제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