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Crude Oil

[세계경제] OPEC감산합의 & 원유,크루드오일 폭등 분석(2016&2017)

728x90

제블로그에 처음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앞서올린내용을 먼저 게시후 최근폭등하고있는 원유에대한 분석을 이어나가겠습니다. 이미 이글을 접하신분은 글 중간 빨간색 라인 이후로 보시면 됩니다.

2014년 기준 전세계 총 수출량은 $17trillion 이며 Crude Oil 총 수출량은 $1.38trillion 였습니다. 크루드 오일이 총 수출에 차지하는 비중은 약 8.2% 입니다. 또한 2차 산업의 핵심 자원으로써 간접적 기여도까지 포함한다면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막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크루드 오일이 세계경제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 우리는 경험 했습니다.

(출처:Investing.com)
2014년 3Q 부터 배럴당 $100 이상이었던 가격이 1년6개월 만에 75%가까이 하락하였습니다.
같은기간 증시의 변동성 그래프를 보겠습니다.

    

(출처: Investing.com)
변동성 지표 ( VIX) 는 증시의 등락폭 및 변동성이 클 수록 높아지는 지수 입니다. 2015년 3분기에 크루드 오일가격이 배럴당 $40 가 무너질때 변동성 지표가 50 포인트를 넘었습니다. 이는 2008년말-2009년 겪었던 금융위기의 절반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하지만 Crude Oil 가격이 배럴당 $30 이하로 갔을때는 투자의 최적기 였습니다. 전세계 주요산유국의 모든 경제학자 및 관련업종 전문가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배럴당 $20 가 무너지면 전세계 모든 산유국에서 Crude Oil을 생산하여 팔때마다 손해이므로 아무도 생산하지 않을 것이다.
 이전에 배럴당 $40 선이 마지노선인 나라는 미국 이었습니다. 미국의 경우 임금이 상대적으로 높고 크루드 오일 주요 수입국이 아시아지역과 유럽지역이기때문에 운송비용 또한 많이 들어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 나 러시아에 비해서 마지노선이 높습니다.

크루드 오일 최대 수출국(2014년기준)
1. 사우디  17%
2. 러시아  11%
3. 캐나다  6%
4. 아랍
5. 나이지리아

크루드 오일 최대 수입국(2014년기준)
1. 미국  17%
2. 중국  15%
3. 인도  9%
4. 일본
5. 한국

이 자료만 본다면 사우디, 러시아, 캐나다 이 세나라 가 크루드오일의 가격을 조정 할 수 있어보이지만 OPEC 이라는 석유수출기구가 존재합니다. OPEC 가입국은 14개국 이며 주로 중동지역과 아프리카 지역의 국가들 입니다. 이들의 총생산량은 전세계의 43% 에 달하므로 영향력이 막강합니다.


                                                                                                                                       


사우디를 포함한 OPEC 회원국의 총생산량이 43% 에 이어서 크루드오일 제2수출국,비회원국인 러시아까지 감산합의를 하며 원유의 가격이 큰폭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출처:Investing.com)

앞의 분석에서 보시면 아시다시피 러시아의 감산합의가 없었다면 원유 총생산의 50%도 안되는 약40%의 생산량중 일부를 감산하는 것이였기때문에 배럴당$55가 고점이였습니다. 이또한 나머지 비회원 원유생산국에서 공급량을 늘린다면 오히려 감소할수도 있는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러시아의 참가로 50%이상의 생산량중 일부가 감산할것이라 예상되며 러시아라는 강국의 참여로 타국가에서도 쉽게 공급량을 늘리지 못하는 압박 또한 크게작용하고 있습니다. 

크루드오일 가격이 오르면 전세계경기가 전반적으로 상승추세를 갖게 됩니다. 이는 신성장에너지기업들의 발전과 중동지역의 원유판매수익률 증대에따른 대규모 해외자본유치를 통한 건설 및 2차산업육성 등 다양한 성장동력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수많은 세계경제전문가들은 2017년 예상가격을 배럴당 $60으로 잡고있으며 이를 적정한 가격으로 보고있습니다.

실제로 원유의 경우 대부분 신흥국들에서만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선진국들의 경우 기술의 발전으로 주요에너지원이 원유 에서 전기,재생에너지,수소에너지, 등 으로 이전하고 있기때문입니다.

단기시장 과열현상으로 인하여 $75 까지 상승 가능성을 열어두겠지만 미래수요측면을 고려한다면
$60~$65 박스권 횡보 후 장기적으로는 $40~50 사이로 재진입할 가능성이 크다고 볼수 있습니다.

정확한 시기는 향후 다른 주요상품들(예:금) 들과 주요 환율움직임을 살펴보면서 정확히 판단할 수 있을것입니다.




(커버사진출처:http://www.business-standard.com/article/markets/devangshu-datta-where-are-crude-oil-prices-headed-116041300568_1.html)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