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Crude Oil

크루드 오일 (Crude Oil) 전망 , 경제분석 <국제유가>

728x90


2014년 기준 전세계 총 수출량은 $17trillion 이며 Crude Oil 총 수출량은 $1.38trillion 였습니다. 크루드 오일이 총 수출에 차지하는 비중은 약 8.2% 입니다. 또한 2차 산업의 핵심 자원으로써 간접적 기여도까지 포함한다면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막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크루드 오일이 세계경제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 우리는 경험 했습니다.


    

(출처:Investing.com)

2014년 3Q 부터 배럴당 $100 이상이었던 가격이 1년6개월 만에 75%가까이 하락하였습니다.
같은기간 증시의 변동성 그래프를 보겠습니다.

    

(출처: Investing.com)

변동성 지표 ( VIX) 는 증시의 등락폭 및 변동성이 클 수록 높아지는 지수 입니다. 2015년 3분기에 크루드 오일가격이 배럴당 $40 가 무너질때 변동성 지표가 50 포인트를 넘었습니다. 이는 2008년말-2009년 겪었던 금융위기의 절반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하지만 Crude Oil 가격이 배럴당 $30 이하로 갔을때는 투자의 최적기 였습니다. 전세계 주요산유국의 모든 경제학자 및 관련업종 전문가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배럴당 $20 가 무너지면 전세계 모든 산유국에서 Crude Oil을 생산하여 팔때마다 손해이므로 아무도 생산하지 않을 것이다.

 이전에 배럴당 $40 선이 마지노선인 나라는 미국 이었습니다. 미국의 경우 임금이 상대적으로 높고 크루드 오일 주요 수입국이 아시아지역과 유럽지역이기때문에 운송비용 또한 많이 들어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 나 러시아에 비해서 마지노선이 높습니다.

크루드 오일 최대 수출국(2014년기준)
1. 사우디  17%
2. 러시아  11%
3. 캐나다  6%
4. 아랍
5. 나이지리아

크루드 오일 최대 수입국(2014년기준)
1. 미국  17%
2. 중국  15%
3. 인도  9%
4. 일본
5. 한국

이 자료만 본다면 사우디, 러시아, 캐나다 이 세나라 가 크루드오일의 가격을 조정 할 수 있어보이지만 OPEC 이라는 석유수출기구가 존재합니다. OPEC 가입국은 14개국 이며 주로 중동지역과 아프리카 지역의 국가들 입니다. 이들의 총생산량은 전세계의 43% 에 달하므로 영향력이 막강합니다.

하지만 최근 OPEC 회의가 연이어 감산 정책에 합의점을 찾지 못하는 이유가 OPEC에 가입되지 않은 대규모 산유국, 즉 러시아나 캐나다 같은 나라들이 감산시점을 이용해 생산량을 대규모로 늘린다면 OPEC국가들의 손해가 막심해 지기 때문입니다.
-> Oil 가격이 $50 를 쉽게 돌파하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또한,

전세계 적으로 서비스업의 비중이 높아 지고 있는 점,
대체에너지의 개발 속도가 가속화 되고있는 점,

두가지 사실 모두 크루드 오일의 가격이 쉽게 반등하지 못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비스업의 비중이 높아질 뿐이지 제조업 및 2차산업의 절대적 생산양 수치는 유지 또는 천천히 증가하고 있으며 대체에너지의 실생활 APPLICATION 에는 수많은 장벽들이 존재하고 있어 앞으로 수년간은 크루드 오일이 세계 경제에 가장 중요한 에너지 자원으로 남을 것임에 확신합니다.

제블로그 'Crude Oil' 카테코리에 OPEC 감산합의 이슈와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과 변동성 예측에 대하여 조 글을 조만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