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분석/중국경제

[2017] 중국경제,증시 대 전망 (분석,예측)

728x90

도날드 트럼프는 최근 대부분의 경제분석글에서 필수적으로 나올만큼 중요한 인물입니다. 트럼프가 중국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상당한데 이는 트럼프가 오바마정권의 정책을 그대로 이어나가지 않고 무역조건 재협상, 자국산업보호를 위한 수입물품에 대한관세, 특히 중국산제품에 높은관세를 부여,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칭하며 대미무역흑자규모에 대한 강력한 비판 등 중국을 겨냥한 정책변화를 시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의 경제상태를 진단하고 2017년 중국의 경제와 증시가 세계주요 경제 이슈들로부터 영향을 받아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지 분석해 보겠습니다.



먼저 중국의 산업별 GDP 기여도를 살펴보겠습니다.  




서비스업 GDP 기여비중 차트


(출처:World Bank)


농업 GDP 기여비중 차트


(출처:World Bank)




1980년대 약 20%정도의 비중만 차지했던 서비스업종이 현재 GDP기여도 50%를 넘으며 비약적인 발전을  이룬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약 6조$)
(서비스 부문만 해도 대한민국 전체명목 GDP 의 4배가량입니다.)
서비스업: 약 55%
제조업( 건축포함) : 약 25%
농업: 10%미만

최근 알리바바, 텐센트 등 중국서비스 기업들의 비약적인 발전과 함께 중국의 주력산업이 제조업으로부터 서비스업으로의 변화하는 모습은 미국이 보여준 페이스북, 구글, 아마존 등을 기반으로한 서비스업강세 현상과 흡사한 모습입니다.


중국 실업률


중국이 오랜시간동안 고용분야에 얼마나 신경을 쓰고 있는지 위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08금융위기를 겪을때도 실업률이 약 0.3%증가하는데 그쳤으며 현재 4.04%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CCTV에 의하면 중국은 최초 일자리창출 목표치보다 더 나은 결과를 이루었습니다. 2016년 1천만일자리 창출을 목표하였지만 2016년 11월 까지 이미 1250만 일자리가 창출되었다고 중국정부는 발표하였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Business insider 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은 공산당 당원들에게 6.5%의 GDP 성장률을 이루지못해도 크게 걱정하지 말라면서 장기적이고 안정된 성장을 위해 실업률을 낮게 유지하는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는 중국이 경제지표의 수치에 연연해하지 않고 고용증가를 통한 소비증대와 함께 실물 내수시장의 활성화에 중점을 두겠다는 의지로 해석됩니다.



2017 중국의 통화정책


중국의 중앙은행인 중국인민은행의 통화정책 방향을 분석해보면 통화정책도구들 (예: 공개시장개입, 자산매입프로그램 등)을 조합해서 사용하여 화폐, 신용, 금융시스템의 최대성장을 이루겠다는 강한의지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또한 중국인민은행의 최우선목표인 화폐시장의 안정에 대해서 강조하며 화폐시장의 안정성, 신중한 거시경제적 규제, 가격과 거래량 측면에서 적정한 금융환경 등을 위해 유동성있는 mix통화정책을 사용하겠다고 합니다. 


이러한 정책을 통한 중국통화정책의 목표는 중국의 금융안전성, 중국경제의 견고한 성장을 확인한 후에 중국위안화로 표기된 자산의 수요를 증가시켜 위안화의 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는것으로 예측됩니다.

즉, 현재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 미국의 금리인상에 따른 해외자본유출, 유럽연합국가들의 탈유럽 조짐 등 세계 빅 이슈들로부터의 세계경제 불확실성이 다소 해소된 뒤에야 위안화의 가치를 본격적으로 평가절상 할것으로 보입니다.


2017 중국 증시 및 경제 전망

 


중국증시의 대표지수인 상해종합지수는 2015년 중국의 증시버블이 몰락한뒤 2700선 밑으로 하락하였다가 2016년초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회복하며 3100선을 지지선으로 버티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에 맞서 중국정상중 최초로 시진핑주석이 2017년 1월17일 열린 스위스 세계경제포럼 (다보스포럼) 에 참석하여 기조연설중 트럼프의 정책에 대해서 '자기자신을 어두운 방에 가두는행위' 라고 비판하며 맞섰습니다.


유럽에서는 브렉시트를 시발점으로 이탈리아 등의 지역에서 탈유럽바람이 불어 유럽연합의 붕괴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트럼프는 미국우선주위적 정책을 내세우는등 글로벌 리더쉽이 부재되고 있는 가운데 시진핑주석은 중국이 세계 경제를 아우르는 리더쉽국가로 우뚝서기 위한 발판을 만들어가는 행보를 하고 있는것으로 판단됩니다.




(사진출처:매경닷컴, 인크루트)



중국기업들은 선강퉁 개방을 시작으로 중국당국의 금융시장개방정책에 힘입어 해외로부터 큰 규모의 투자금을 유치할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현재 중국의 기준금리는 4.35%입니다. 즉 중국정부가 기업대출금리에 차별화를 두었어도 중국기업들은 다른 G20국가들의 기업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이자율을 지급하면서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중국의 금융시장이 개방됨에 따라 대출대신 주식추가발행등의 방법으로 배당금만 지급하면서 투자금을 모집할수 있게되어 중국기업들의 수익성개선을 기대할수 있습니다.

중국경제성장 전망 평가: 중.단기적으로 유지 , 장기적으로 긍정적
중국증시 전망 평가: 단기적으로 유지, 중.장기적으로 긍정적

본글은 개인의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투자의 책임과 판단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정보수집의 과정에서 오류가 생겼을수 있으며 정보오류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않음을 알려드립니다. 투자결정이나 판단을 내릴시 관련홈페이지에서 정확한 정보를 확인후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자료가 도움이 되셨다면

글아래 로그인없이 가능한

공감(하트) & 짧은 응원의 댓글 을 달아주시면

정보와 분석제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