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한국증시

[한국증시] 항공사 주식,주가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예림당/한진칼/티웨이 주식, 주가 분석 (2017)

728x90

대한민국 항공사에는 티웨이홀딩스, 예림당,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대한항공, 한진칼이 있습니다.

아사아나항공과 대한항공은 국제선을 주로 운용하고 있으며 나머지항공사는 저가항공으로 국내선과 가까운 해외(일본,중국, 동남아 등) 운항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예림당
티웨이홀딩스 (예림당이 최대주주로 57%보유)

아시아나항공 (금호그룹소유) -에어아시아보유

제주항공 (AK홀딩스, 애경그룹 소유)

한진칼 - 진에어보유
대한항공 (한진그룹소유)



그룹별 항공사는 위처럼 정리할수 있습니다.

(출처:네이버증권)


주가의 흐름은 대부분 2016년 10월이후 유가가 상승하기 시작하면서부터 하락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OPEC 회원국에 이어 러시아를 포함한 비회원국가들 까지 쿠루드 오일 감산에 합의를 성공시키면서 현재 베럴당 $53이상 기록하며 고공행진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항공사의 경우 가장큰비용인 연료가 크루드 오일이므로 원유가격변동에 막대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대한항공이 가장 선전하고 있는것을 위 그래프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그이유는 간단합니다.



(출처:네이버증권)


왼쪽그래프를 보면 대한항공과 타항공회사들의 매출액증가율은 비슷한 속도로 움직이고 있지만 오른쪽 차트를 보면 대한항공의 매출총이익률이 상대적으로 더 빠른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항공업을 운용하는데 있어 경영의 효율성이 대한항공, 즉 한진칼이 타회사들에비하여 높다고 볼수 있습니다.


자세한 이유로는 2016년 7월21일에 주주배정유상증자를 성공적으로 이루어 부채비율을 감소시키고 경영안정화에 성공하였고, 최근 강달러 와 원화약세는 한국행 관광객수를 늘릴수 있을것이라는 전망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맨위에 첫번째 그래프를 다시보시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한진칼 의 주가는 선전하고 있는 반면 예림당과 제주항공의 주가는 약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석하면 국제선의 수요는 늘어나고 있는 반면 국내선 수요가 줄어들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국제선의 경우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최근 이어지고 있는 원화의 약세가 외국인관광객들이 한국에 여행하는 비용을 줄여주는 것이 사실입니다. 같은 외화로 더 많은 원화로 교환할수 있기때문입니다.


또한 기획재정부에서 발표한  2017년 예산편성을 보시면 문화.체육,관광 분야에 대한 예산을 전년비6.9% 증가 시켰습니다. 즉 외국인관광객들의 시설과 관광객유치를 위한 각종 서비스/상품에 투자를 증대시킨다는 것입니다. 이는 항공관련주들에게는 호재임이 분명합니다.


현재내용까지 종합해보면 주로국내선을 취급하는 저가항공사의 주식보다는 대형항공사, 즉 대한한공과 아시아나항공

의 주식이 2017년에 유망해 보입니다.


지금부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중 어느기업의 주가가 2017년에 더 많은 상승을 이룰 가능성이 높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네이버증권)


시가총액이 3배이하로 차이나지만 영업이익은 대한항공이 아시아나의 9배가량 되며 영업이익률또한 4배이상입니다. 보통은 규모가 커질수록 영업효율성이 떨어져 영업이익률이 감소하는 것이 정상이지만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뒤바꼈습니다. 자산대비 부채비율이 높은것은 항공사 업종의 특징이기때문에 위험한 수준이라고 볼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최근 대한항공의 조종사 파업과 더불어 중국항공사들이 더 낳은 조건을 제시하며 전세계 조종사들을 스카웃 하고 있는 시점에서 주가의 하방위험은 충분히 존재합니다.


국제유가의 상승모멘텀이 지속되고 있으며 향후 추가상승 가능성도 높아보이기 때문에 항공사들의 영업이익률 감소는 불가피해보입니다.


자산총계대비 부채비율이 매우높은 항공사의 경우 금리인상이 대형악재로 작용할수 있습니다. 부채는 채권, 은행대출 및 여러형식으로 존재하는데 결국에는 이자와 원금을 갚아햐 하는것은 공통됩니다. 최근 미국의 금리인상여파로 한국의 채권금리와 은행대출금리가 동반상승하고 있는점은 항공사들의 부채에대한 이자비용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선된 사항은 2017년 관광 예산 증가 와 원화저평가로 인하여 외국인관광객수가 증가한다는 사실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이나 대한항공에서 특별한 이슈가 발생하지 않는 한 국제선에서의 매출액 증가율은 비슷할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이들의 승패를 결정하는 것은 서비스만족도에 의한 여행객들의 충성도와 효율적인 마케팅, 시기에따라 적절한 가격정책 등 이 될것입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이벤트 페이지 입니다. 대한항공에서는 주로 유럽,미국,중동지역의 할인항공권을 제공하는 위주의 마케팅을 볼수 있는반면 아시아나항공은 타기업들과의 제휴를 활용한 이벤트를 주로 제공하고 있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시아나항공이 대한항공에 비해 가격이 미세하게 저렴하여 이처럼 두회사의 다른 마케팅 전략을 볼수 있는것 같습니다. 독자여러분의 직업이 세계여행가라고 가정하였을때 모든조건이 똑같다는 가정하에서 어느항공사와 함께 여행하시겠습니까? 여러분이 선택한 항공사는 결국 외국인관광객들또한 같은이유로 그 항공사를 선택할 확률이 높습니다.


항공사 주식은 현재상황에서는 전혀 긍정적으로 평가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미 입성을 하셨거나 꼭 투자해야겠다 하시는 투자자분들은 위 질문에서 선택한 항공사를 장기측면이 아닌 중국과의 화해 뉴스, 2017년 늘어난 관광예산안이 효과를 보고있다는 소식을 언론에서 보도하는 시점에 매도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본내용은 개인의 의견이며 투자의 판단과 책임은 본인의 몫임을 알려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전해드리면서 글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나 회원가입없이 가능한 아래 공감(하트), 댓글로 짧은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주시면

앞으로 알찬내용의 경제/금융/주식 정보를 게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