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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투자/코스피 종목

기아차, 000270 주가 전망 (종목 주식 기업 분석 예상 예측, 기아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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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Kia) 기업정보 & 주요주주


2017년 2월2일 오전11시53분 기준


업종: 운수장비- 자동차

시가총액: 14조 7,958억원

발행주식수: 405,363,347주

외국인보유비중: 37.77%

베타: 0.66009

PER: 5.62

업종PER: 15.11

PBR: 0.61

신용등급: 채권(AA+)


모바일이용자분들은 아래표를 우측에서 좌측으로 드래그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주주 

지분 

현대자동차 외 4인 

35.62% 

국민연금공단 

 7.08%

 자사주

 1.09%

 송교만

 0.00% (5,866주)

 김헌종

 0.00% (5,218주)

(ⓒ키움증권)



기아차 (Kia) 매출액 내수/수출 비중 & 해외공장 /국내공장 출고판매

(ⓒPR.KIA.COM, 기아자동차 2016년 상반기 경영실적 발표 2016년7월27일)


2016년 기아자동차 상반기 경영실적발표에 의하면

국내공장 출고판매 54%
해외공장 출고판매 46%

내수시장 매출액비중: 24%
해외시장 매출액비중: 76%

으로 집계되었습니다.

기아차 지역별 매출액 비중

북미: 37.1%
한국: 24.0%
유럽: 22.3%
기타: 16.6%


기아차 (Kia) 세계 지역별 점유율

2016년 상반기 기아자동차의 점유율

한국: 29.5%
미국: 3.8%
유럽: 2.8%
중국: 2.6%

전세계적으로 레저용자동차(RV)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주요국가들에서 기아차의 점유율이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기아차 (Kia) 실적 & 수급


(ⓒ키움증권)


사상최대 매출액을 기록하였지만 그에비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소폭 증가하는데 그치며 영업이익율이 감소하였습니다.
 
영업이익율 감소원인

1) 판촉비 증가
2) 판매보증비 증가
3) 금융손익 및 기타손익 전년상반기대비 82억원감소하여 순영업외손익이 같은기간 43억원 감소


(ⓒ키움증권)


지난 1년동안 외국인과 연기금, 투신을 중심으로 한 기관의 집중적인 매도세가 이어져 기아차의 주가하락을 이끌었습니다.

(ⓒ키움증권)


하지만 2016년 말부터 기아차의 대차잔고가 급격하게 감소한 모습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즉 공매도를 위해 투자자들이 빌린 주식의 수가 줄어들었기때문에 상승전환의 암시로 풀이할수 있습니다.

기아차 (Kia) 전망


트럼프 미국대통령이 멕시코와의 장벽을 세운뒤 멕시코산 수입제품에 높은 관세를 책정할것이라 경고하면서 자동차업계에 비상이 걸린 상황입니다.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공장 생산현황을 보겠습니다.


기아차의 경우 미국연간생산량보다 멕시코 생산양이 약6만대 앞서있습니다. 아메리카 지역에서 기아자동차의 매출액 대부분이 북미지역으로부터 생성되는데 미국의 정책변화로 인한 타격을 피하기가 불가피해 보이는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현재 기아차의 주가는 과도하게 빠진것으로 보입니다.

기아차의 미국생산 (반기 17만) + 멕시코생산(반기20만) 이라 가정하였을때 아메리카 지역에서 37만대를 생산하게 됩니다.

(ⓒPR.KIA.COM, 기아자동차 2016년 상반기 경영실적 발표 2016년7월27일)


하지만 2016년 미국에서의 성장속도에 비해 중남미지역에서의 판매 성장율이 앞도적으로 높습니다. 즉, 2017년 하반기부터는 멕시코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의 절반이상을 중남미에서 소화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기아차가 미국에 공장을 신설할 필요없이 소폭 확장공사와 함께 미국인 노동자 고용수를 적절히 늘린다면 아메리카지역에서 트럼프의 새로운정책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성장세를 이어나갈수 있을것으로 판단됩니다.



기아차의 매출규모가 가장큰 시장인 미국지역의 자동차 판매 트렌드를 보면 승용차판매는 전년대비 대폭 줄어든 반면 SUV 와 크로스오버 차량의 판매호조가 눈에띕니다. 그중에서도 대형SUV판매는 21.6%나 상승하였습니다.


해석해보면 미국에서 SUV로의 트렌드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2016년도에 상대적으로 유가의 가격이 낮게 형성되었기 때문에 연비가 높아도 대형차의 수요가 높았던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2016년 말 OPEC국가와 비회원국인 러시아까지 감산에 합의를 하면서 국제유가는 다시 반등하고 있습니다. 연비가 상대적으로 좋은 중.소형 SUV, RV 모델을 다수 보유한 기아차의 2017년 실적개선을 기대해볼수 있습니다. 


2016 미국 자동차 시장




니로 와 스포티지 이후로 풀체인지 모델이나 신 모델이 부족하여 라인업 면에서 주요경쟁사들에 밀리는 면이 있는것은 사실입니다. 신차 출시일을 얼마나 앞당길수 있는지, 동시에 전세계 자동차 잠재구매자들에게 새로운 매력을 선사할수 있을지 역시 기아차의 주가에 큰 작용을 할것으로 보이는 관전포인트가 될것입니다. 



본글은 개인의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투자의 책임과 판단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정보수집의 과정에서 오류가 생겼을수 있으며 정보오류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않음을 알려드립니다. 투자결정이나 판단을 내릴시 관련홈페이지에서 정확한 정보를 확인후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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