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해외증시

[미국주식] 애플/APPLE 주식/주가 분석

728x90



전세계 시가총액 순위 1위를 차지하고있는 애플 주식을 (Bottom UP Approach) 구조로 분석해보겠습니다.
먼저 최근 주가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출처:Investing.com)

2015년 1분기까지 가파른상승 추세를 유지하다가 2016년 12월현재는 $100/1주 의 가격에서 보합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출처:TheStreet)

총자산과 총부채가 동시에 늘었지만 비율을 보시면 2013년 40% 에서 2016년 60% 까지 늘었습니다.
부채비율 25%를 가지고있는 삼성과는 큰차이가 나는것이 사실입니다.
부채비율증가의 중요원인으로는
1. 매출액대비 시가총액이 과하게 고평가 되어있습니다. 미국이라는 국가Adv. 를 받아 전세계에서 과도한 투자를 받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만큼 배당금으로 해외투자자들에게 지출되는 돈이 크고 주가변동이 심하기때문에 주가안정을 위한 조치 (예: 자사주 소각, 매입,등) 등의 비용이 높습니다.

2. 최근 자율주행자동차 투자소식을 전한 애플이 장기채권발행량을 대규모 늘린것도 부채비율증가원인 중 하나입니다. 왼쪽부터 2016년 , 2015, 2014, 2013 년의 장기채권발행 규모입니다.

   

(출처:TheStreet)

이외에도 투자비용 증가 등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현재까지 부채비율의 증가는 애플이 향후 혁신적인 제품을 통하여 수익률의 대폭증가가 이루어지지않는 이상 채권단 등 투자자들로부터 안전성을 위해 감축하라는 압박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손익계산서 & 현금흐름표

                               

                             
(출처:TheStreet)

애플의 수익성을 보면 이번 갤럭시노트7 사태에도 불구하고 애플의 수익성증가가 또렷하지 않은점,
중국 화웨이의 추격속도가 빨라지고 있는점
등 향후 애플제품의 변화정도는 추측할 수 없지만 오랜 과거자료로 확률적으로 계산해보면
2017년에 애플의 수익률이 급증할 것 같지는 않아보입니다.
현금흐름도 물론 규모는 세계제일의 기업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장기채권규모의 1/3수준도 되지 않습니다.
이는 애플이 향후 지속적으로 수익성이 낮아진다면 매우위험해질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애플이 어느국가에서 얼마나 애플제품을 생산하여 전세계에 배분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애플의 전세계 생산분포

    

(출처:Wikipedia)

     

(출처: Wikipedia)

위수치는 2012년수치이므로 절대적수치보다는 장기간 변하지않는 나라별 비중에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자료를 보시면 중국에서 생산하는 애플제품의 생산양이 절대적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Investing.com)

달러/위안화 차트입니다. 2013년이후 꾸준한 상승을 확인할수 있는데, 이는 위안화의 가치하락 & 달러의 가치상승 이 동시에 발생한 결과물입니다. 이러한 구조가 지속된다고하면 애플이 가장많은 생산과 판매를 하고 있는 중국에서 수익을 미국으로 환전할시 지속적으로 환율의 영향으로 수익률이 낮아진다는 것입니다. 이는 중국정부 역시 정책사용시 수출에 중요한비중을 두고있으므로 단기간에 이러한 환율의 추세는 바뀌기 힘들 것입니다. 미국달러의 경우 현재 12월금리인상예견 과 트럼프보호무역주의 우려사항이 시장에 이미 다반영되었을 뿐아니라 과도하게 OVER REACTION 된 상태이므로 향후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하락폭은 제한적이며 미국 달러 하락시 중국역시 환율을 정부에서 컨트롤하기때문에 위안화 평가절하를 쉽게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환율측면에서도 향후 애플 기업에게 긍정적으로 보여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애플제품사용자의 높은 충성도 와 수익구조의 효율성을 보시면

     

(출처: http://www.statisticbrain.com/apple-computer-company-statistics/)

막중한 수익이 애플이 설계한 IOS 시스템을 이용한 어플에서부터 창출되고 있습니다.

맥북판매량의 반등성공과 수익성 등도 무시하지 못할 사실입니다.

모든 조사자료를 토대로 RECOMMENDED RATING 을 하자면 매도 및 매수 양쪽다 추천하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이미보유하신 투자자는 홀딩, 미래투자자에게는 향후 미국증시가 트럼프노믹스의 거품이 빠진후  투자 하는것이 적절해보입니다.
 
본글은 개인의 의견이며 투자판단은 본인의 몫임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진출처:https://www.wired.com/2016/03/fbi-now-says-may-crack-iphone-without-apples-help/)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