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해외증시

[ 2017 ] 중국 증시/경제 전망 분석 예측

728x90

중국의 상하이 종합지수는 2015년 6월에 최고점 5178.19 포인트를 기록한후 중국경제성장률의 하향조정 및 증시의 거품이 빠지면서 2016년 초까지 2700선 밑으로 추락하였습니다. 그후 최저점대비 현재까지 약20%의 반등을 이루어내며 반등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출처:Investing.com)


2016년 12월5일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독차지했던 선강퉁이 시행되었는데 초반에는 선강퉁 거래대금이 12월말 8억원까지 감소세를 보이며 기대를 한참 하회하였습니다. 하지만 2017년 1월4일 기준 거래대금이 약 50억원 가까이로 증가하면서 다시한번 투자자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정보출처: 금융투자협회)


(출처:Investing.com)

중국의 환율은 대한민국의 환율과 비슷하게 미국연준의 기준금리인상과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 정책시사로 인하여 큰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즉 해외자본이 중국위안화상품으로부터 미국달러상품으로 대규모 이동하였을 가능성을 뜻합니다.


결과로 중국의 위안화가치가 미국달러대비 2008년 금융위기이후 최저치로 떨어지는 급변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환율움직임이 중국에게 무조건 악영향을 끼치는것은 아닙니다. 앞선 중국에대한 분석글에서 환율움직임에 따른 중국의 수출중심의 성장에 대한 글의 일부를 복사해 왔습니다.


중국의 최대 수출국 들을 순위대로 나열하면

1. 미국

2. 홍콩

3. 일본

4. 독일

5. 한국


위완화 (CNY) 의 상대 가치 가 수출 주요국들에 비해 이처럼 매우 낮아진 상황은 중국내 수출기업들에게는 아주 큰 호재 뉴스 이다. 같은제품을 해외에서 더 싼 가격에 더 많은 양을 팔거나 같은 양을 더 비싸게 팔수 있는 조건이 갖추어 진 셈이다.  다시말해 수출기업들의 영업이익률이 크게 오르거나 영업이익률은 유지하대 절대적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동시에 크게 늘어날 것이다. 

중국수출성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왼쪽상단에 '중국증시 예측' 을 검색하시면 찾으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는 중국을 환율조작국이라 칭하며 중국으로부터 생산되는 제품에 장대한 관세를 매길것이라 말하고 있어 달러 위안화 환율( USD CNY) 의 움직임은 하락세로 전환될 가능성이 충분합니다.

실제로 1월 4일부터 USD/CNY의 강한 매도세가 포착되었습니다.
 

(출처: Investing.com)


차이나 데일리는 2017년 중국경제는 다음의 6가지 Key points 들의 변화에 주시해야 한다고 하고 있습니다.

1. 지속가능성장

2. 공급의 구조개혁

3. 신중한 통화정책

4. 위안화 변동

5. 부동산시장

6. 중국의 세계경제성장 기여



Business insider 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은 공산당 당원들에게 6.5%의 GDP 성장률을 이루지못해도 크게 걱정하지 말라면서 장기적이고 안정된 성장을 위해 실업률을 낮게 유지하는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출처: TradingEconomics, Ministry of Human Resources and Social Security of The PRC)


실제로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매년 하향조정되는것에 비해 시주석이 초점을 두고 있는 실업률은 낮아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업률과 경제성장은 별개의 문제가 아닙니다. 실업률 감소는 기업의 투자 증가 를 의미하며 이는 소비증가로 이어져 내수시장 활성화를 이끌어 낼수 있습니다.


미국의 트럼프정권과의 적당한 타협선을 이루어낼 수 있다면 2017 중국 증시와 경제 모두 전망이 밝아보입니다.


본글은 개인의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투자의 책임과 판단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정보수집의 과정에서 오류가 생겼을수 있으며 정보오류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않음을 알려드립니다. 투자결정이나 판단을 내릴시 관련홈페이지에서 정확한 정보를 확인후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자료가 도움이 되셨다면

글아래 로그인없이 가능한

공감(하트) & 짧은 응원의 댓글 을 달아주시면

정보와 분석제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