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해외증시

맥도날드, Mc Donald 주식/주가 분석 [미국주식]

728x90

(출처:https://www.youtube.com/user/McDonaldsUS)


맥도날드 햄버거종류: 슈슈버거, 슈비버거, 빅맥, 메가맥, 맥스파이시 - 상하이, 1955버거, 더블 1955 버거, 쿼터파운더-치즈,
더블 쿼터파운더 치즈, 베이컨 토마토 디럭스, 불고기 버거, 더블 불고기 버거, 디럭스 슈림프, 더블 디럭스 슈림프, 맥더블, 치킨버거, 디럭스 브렉퍼스트, 빅브랙퍼스트, 에그맥머핀, 베이컴에그 맥머핀, 베이컨 토마토 머핀, 소시지에그맥머핀, 소시지맥머핀, 치킨치즈머핀, 핫케익, 에그포테이토랩, 소시지에그랩, 토마토에그랩 






전세계 대부분의 국민들은 맥도날드의 햄버거를 한번씩은 구매해봤을 것입니다. 1955년 레이크룩 이 설립한 전세계의 사랑을 받고 있는 맥도날드, 오랜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용인원수는 약 42만명에 달하는 이 기업을 분석해보겠습니다.





(출처: Investing.com)


맥도날드(MCD) 의 주가는 놀랍게도 2008금융위기때도 큰낙폭한번없이 현재까지 꾸준한 상승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치 미국 국채 레버리지x10 을 연상케 할정도로 안정적이면서도 채권대비 말도안되는 주가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누가 맥도날드 기업의 주인일까?


(출처:NASDAQ.com)



뱅가드 그룹이 약 7.4%를 보유하며 최대주주로 등재되어 있으며 Capital World Investors, State Street Corp, Black rock 이 그뒤를 잇고 있습니다. 1646개의 기관투자자들의 보유량이 총 주식의 67.52% 이며 그가치는 오늘날짜기준 약75조 이상입니다.

 

뱅가드 그룹은 약 2400조원의 자산은 관리하고 있는 세계 최고규모의 지수연동형 펀드 회사입니다. 하지만 지분이 다른 주요주주들에비해 앞도적으로 높은편이 아니므로 대한민국의 흔한 대기업과 같은 재벌구조는 지니지 않았습니다.


맥도날드의 기본 정보입니다.


(출처:Investing.com)


시가총액이 약 120조원으로 삼성전자의 절반 규모 입니다. 베타는 0.67 인데 예상대로입니다. 앞서 맥도날드의 차트를 보았을때 금융위기를 겪을 때도 주가가 잘버티고 약 8년간 꾸준한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 시장흐름과 연계성이 낮으면 베타값이 낮아집니다.

약 15만원짜리 주식의 일평균거래량이 420만주라니 역시 미국증권시장의 전세계적 관심은 대단합니다.

(현대차의 가격은 약 14~15만원 사이인데 거래량이 약 30만주 인것에 비해 약 14배 규모에 달합니다.)



(출처:Nasdaq, 자료출처:Zacks Investment Research )


Earning Growth 는 [EPS(N) - EPS(N-1)]/EPS(N-1) 입니다.

맥도날드의 주당순이익성장율이 2016년 13.78%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레스토랑산업 평균 6.6%의 2배이상의 수준입니다.

맥도날드가 이렇게 잘나가는 이유는?


수익구조가 잘 분산되어 있습니다.


(출처:https://www.strategicmanagementinsight.com/swot-analyses/mcdonalds-swot-analysis.html)


맥도날드와 버거킹의 경우 본회사의 레스토랑들에서 50~60%대의 수익, 프렌차이즈들로부터 30~40%대의 수익으로 분포되어 있어 주요경쟁사들에 비교하면 매우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안정적인 수익구조 덕분에 2008금융위기때도 주가가 흔들림없이 꾸준한 상승을 보여주었던것 같습니다.



높은 브랜드 인지도 와 그에따른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심 또한 타브랜드에 비해서 강한 편입니다.


이렇게 잘나가는데 세계적으로 맥도날드는 왜 사업철수를 추진하고 있나요?


이는 2000년대 들어서부터 웰빙문화가 조금씩 전세계 사회에 자리잡히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크푸드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확산되고 있어 맥도날드는 직영점비중을 줄이고 프렌차이즈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의 사업구조 변화는 수년전부터 시작하였으며 발빠른 변화덕분에 현재까지도 주가의 상승모멘텀을 한순간도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향후 맥도날드의 주가 방향은?


신 메뉴 개발과 사업구조변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정크푸드에 대한 전세계 트렌드가 하락세인것은 막지 못할것으로 수많은 해외 애널리스트들이 예측하고 있습니다.



(출처:NASDAQ,자료출처:Zacks Investment Research )

2017년도에는 주당순이익 성장율이 8.71%로 2016년대비 약 5%낮은 수치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웰빙용 신메뉴를 개발한다 할지라도 맥도날드라는 브랜드가 정크푸드의 이미지가 강한만큼 회복하는데 시간이 걸릴거으로 예상됩니다.


트럼프 정권교체로 맥도날드 기업에 변화가 있을까?
트럼프가 대선기간 동안 약속한 핵심공약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Build a wall'- and Mexico pay for it.
멕시코에서 생산되어 미국으로 수입되는 물품에 관세를 부여하겠다.

2.  Bring Manufacturing jobs back
해외에 있는 제조업 공장들을 미국지역으로 이전시키겠다.

3. Temporarily ban Muslims from entering the U.S
잠시동안 무슬림들이 미국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조취한다.
5. Full repeal of 'Obamacare' and replaced it with a market- based alternative
오바마케어 를 폐지하고 민영화 한다.
6. Withdrawing TPP, Renegotiating NAFTA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을 폐지하고 북미자유무역협정 (NAFTA) 을 재협상한다.
7. Stop spending Money on space exploration. Encourage private space- exploration companies to expand
우주개발에 대한 예산을 대폭 삭감하는 대신  관련민간기업에 전폭적인 지원을 하겠다.
8. Put billionaire hedge fund manager Carl Icahn in charge of trade negotiations with China & Japan.


재벌 헤지펀드 매니저 Carl Icahan 이 중국과 일본과의 무역 협상을 담당한다.  
9. Impose new taxes on many imports into the country
미국으로 수입되는 물품들에 새로운 세금들을 부여한다.
10. Reduce $18trillion national debt
$18trillion 국가채무를 줄이겠다.

11. Deport the almost 11million immigrants illegally living in the U.S But Continue to allow lowly paid foreign workers on temporary works visas
약 1100만명 불법체류자를 쫒아내되 임금이 낮은 임시취업비자 보유자들은 내버려둔다.

12. End Birthright citizenship
더이상 미국으로 원정출산을 가도 미국시민권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해외로부터 제조업공장을 미국으로 들여오게되면 생산근로자들의 유입수가 늘어나게 되지만 대부분의 정책공약들이 이민자들을 차단하고 보호무역주의를 살리는 방향이라 긍정적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직영점 비중을 줄이고 프렌차이즈를 늘리는 방향의 사업구조 개편을 진행중에 있으므로 환율변화의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 판단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