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분석/미국경제

[2017] 골드만삭스 10가지 시장의 변화 2017 예측/전망

728x90





세계

최고의 투자은행(Investment Bank)들중 하나인 골드만 삭스가 고객들에게 2017년 금융시장에 대해서 예측 시나리오를 내놓았습니다.


전체적인 흐름을 

Higher growth, higher risk, slightly higher returns

더 높은 성장, 더 높은 위험, 살짝 더 높은 수익


으로 표현하며 2016년 세계경제의 변화와 2017년에 있을 빅 이슈들에 영향을 받았는지 수익률에 대해서는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1. "Expected returns: Only slightly higher."

골드만 삭스의 Himmelberg는 2017년도에 너무많은 수익률을 바라는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2017년도는 2016년에비해서 약간 낳은 정도의 세계경제성장이 예상된다고 하였습니다.

미국의 높은경제성장율이 나온다 할지라도 증시에는 큰영향이 없고 대신 미국 연준이 금리인상을 하는데에만 도움을 줄것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독일 10년물 국채는 유로화의 추가가치하락으로 약11%의 추가하락이 있을수 있으니 주의하라고 당부하고 있습니다. 



2. "US fiscal policy: A pro-growth agenda."
골드만삭스는 도날드 트럼프의 사회전반적인 인프라(Infrastructure) 와 방위비용을 증가시키는 재정확장정책에 대해서는 시장이 긍정적으로 평가할것이라고 보고있습니다.

3."US trade policy: Concerns are likely overdone."
전세계 금융및 기타시장과 경제학자들은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에 초미의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골드만삭스는 투자자들이 현재 보여주고 있는 무역전쟁에대한 우려는 과민반응이라 보고 있습니다.   

4."EM risk: 'Trump tantrum' is temporary."
신흥국들이 우려하는 트럼프리스크는 한시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제 의견도 마찬가지로 보호무역주의가 실제로 일어날수 있을지 조차 미지수 입니다. 저의 티스토리 왼쪽 상단에 검색란에 [2017] 트럼프 내각 지명자 분석/ 트럼프 정책 방향 분석 (최신 총정리) 를 치시면 보실수 있겟지만 트럼프의 내각 지명자들중 많은 인원이 보호무역주의와는 거리가 먼 사람들입니다.
또한 미국이 세계적으로 고립되는 행위를 자초할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봅니다.


뿐만아니라 유가상승을 중심으로한 선진국의 물가상승, 미국의 금리인상, 등에 대한 의견을 골드만 삭스에서 내놓았습니다.

전체적인 그림은 현재증시의 움직임, 즉 미국 금융 및 기타시장의 작지만 꾸준한상승, 신흥국시장의 반등, 세계경제의 반등성공, 유가상승을 기반으로한 선진국들의 물가상승, 그리고 그에따른 미국연준의장인 옐런의 금리인상

이러한 패턴을 골드만삭스에서 그리고 있다고 Himmelberg 가 설명하였습니다.



자료출처:CNBC

본글은 개인의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투자의 책임과 판단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료가 도움이 되셨다면

글아래 로그인없이 가능한

공감(하트) & 짧은 응원의 댓글 을 달아주시면

정보와 분석제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