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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투자/코스피 종목

아시아나항공 주가전망 (020560 항공운수 주식 기업 분석 예상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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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Y Invest Premier Research, jyinvest.tistory.com/566



아시아나항공 (ASIANA)
기업분석




코스닥(KOSDAQ)

업종: 항공운수

시가총액: 8,825억원

발행주식수: 205,235,294

외국인 보유비중: 7.57%

베타: 0.96659

액면가: 5,000원

PBR: .101

신용등급: 채권(BBB ~KIS,NICE, BBB- ~KR), CP(A3~KIS,NICE)

대표이사: 박삼구, 김수천

설립일: 1988년02월17일

상장일: 2008년03월28일



(출처: 아시아나항공 공식홈페이지)


(자료출처: 키움증권, FnGuide, 자료기준일:2017년03월08일)




아시아나항공 (ASIANA)
주주분석


모바일이용자분들은 아래표를 우측에서 좌측으로 드래그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주요주주

 지분

 금호산업 외5인

 33.48%

 금호석유화학

 11.98%

 한국산업은행

 5.94%


지배구조

박삼구 ▶ 금호홀딩스 ▶ 금호산업 ▶ 아시아나항공


박삼구



(이미지 출처: 아주경제)


올해로 만71세인 박삼구 회장은 연세대 경제학 출신으로 아버지 박인천이 설립한 금호그룹에 입사하여 현재 회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직과 한국방문위원회 위원장, 한국메세나협회 회장, 연세대학교 총동문회 회장직을 겸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ASIANA)
매출구성



아시아나항공 매출구성

항공운송부문 91.58%  - 아시아나항공 외1개사

정보통신부문 5.01%  - 아시아나IDT, 외2개사

항공운송지원서비스부문 4.25%  - 아시아나에어포트 외2개사

육상운송부문 2.59%  - 금호고속, 금호터미널 외3개사

기타부문 2.65%  - 금호리조트, Weihaipoint 외 8개사

연결조정 -3.64%

중단영업손익 -2.44%


(자료출처: 아시아나항공 분기보고서2016.09)


(이미지출처: 아시아나항공 공식 홈페이지)



비지니스 클래스 이상 이용가능한 스타얼라이언스 라운지

(이미지출처: 아시아나항공 공식 홈페이지)







아시아나항공 (ASIANA)
실적 & 투자자별 수급동향


아시아나항공 실적

(이미지캡처 출처: 키움증권 HTS)


지난해 아시아나의 영업이익은 257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444.50%상승하였고 당기순이익도 543억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거래소공시를통해 국제유가 하락과 여객수요호조가 실적회복의 주된 원인이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수급차트

(이미지캡처 출처: 키움증권 HTS)

 

'14년도 하반기이후 국제유가가 폭락하였음에도 항공주들은 뚜렷한 실적개선세를 보여주고있지 않습니다. 지난1년동안 외국인이 431만주 순매수하고 있는반면 개인과 기타법인이 각 305만주, 130만주씩 순매도중에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ASIANA)
전망



국제유가상승  & 미국달러 가치 상승 & 금리 상승  부정적



석유수출국기구(OPEC)는 지난해11월30일 정례회의에서 석유감산합의에 성공하였습니다. 블룸버그통신의 보도에 의하면 OPEC이 1월까지 하루120만베럴씩 감산할것이라고 전하였습니다.

(이미지출처: OPEC 공식홈페이지) 


OPEC 회원국들의 감산 이행률

(출처: OPEC, 한국투자증권)


실제로 감산이 이루어지지 않을수 있다는 우려와는 달리 석유최대생산국인 사우디가 OPEC평균 감산이행률 93%를 크게 상회하면서 국제유가를 베럴당 $50이상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아직 이라크, UAE, 베네수엘라가 낮은 이행률을 보이고 있어 이들의 향후 이들의 추가적인 감산에따라 석유제고가 감소할 전망입니다.

WTI 가격 차트



아시아나항공의 연간 유류 소모비용은 $1.3b~$2b 사이입니다. 항공유는 대부분 달러로 지불하고있기때문에 달러의 변동에 큰 영향을 받고 있스빈다.


지난하반기부터 시작된 달러강세와 한국금리상승 또한 아시아나항공 수익성에 큰 악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정혼란, 가계부채급증, 미국과의 기준금리GAP 0.5%로 좁혀짐, 등의 국내현상과 미국, 유럽등의 선진국들 중심의 경기회복세 상승 및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한국의 채권가격이 하락하면서 국채금리가 지난해 말 가파르게 상승하였습니다.


한국10년 채권 수익률(금리)

업종특성상 부채규모가 큰 항공사들의 이자부담이 늘어날 전망입니다.




해외 관광객, 한국인 해외여행객 증가추세


긍정적인 측면은 한진해운관련손실은 고정비용이 아니며 한국을 찾는 관광객과 한국인 해외여행객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지난해 사드관련 중국과의 외교갈등으로 인해 한국 관광객들이 줄어들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한국을 찾은 외래객은 전년비 30.3%증가한 17,241,823명이었으며 해외 여행객은 15.9%증가한 22,383,190명을 기록하였습니다.


(자료 출처: 한국관광공사)


올해도 1월 ,5월과 10월 세차례의 황금연휴가 있으며 여행객증가추세를 베이스로 국제유가상승 및 달러강세로 인한 손실액을 운임료 인상으로 일부 해소가능할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2017 대한민국 예산안을 보면  문화,체육,관광 분야의 예산은 7.1조원으로 전년비 6.9%증가한 수준입니다. 이로부터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적극적인 정부의 의지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핵심투자포인트는 달러와 유가의 등락폭에 따른 아시아나항공의 손익과 아시아나항공의 운임료 변동 그리고 내국인 해외여행객 및 외래객입국자수의 증가추이를 꾸준히 모니터링 하면서 아시아나항공의 투자비중을 조절한다면 안정적인 투자를 실현할수 있을듯 보입니다.


(자료출처: 한국관광공사, Investing.com, OPEC, 한국투자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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