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분석/미국경제

[미국경제] 미국 GDP 분석2 (2016&2017)

728x90



(커버사진출처:https://www.marijuanatimes.org/can-legal-cannabis-save-the-u-s-economy/)


분석1에서 말씀드렸듯이
현재 트럼프 정권은 12%비중을 가지고 있는 제조업을 육성하기위해서 해외에 위치한 제조업 공장들의 이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공장들의 이전으로 피해를 입을 국가들은 임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개발도상국들(멕시코,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입니다.

이러한 피해를 입는 개발도상국들은 향후 중국과의 교역을 늘리는 방향을 택할것이고 미국과의 교역조건을 협상할때는 자국에서 이용되고있는 미국의 서비스업에 대한 규제강화 및 세금인상 등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에대한 맞불대응에 나설 가능성이 높습니다.그렇게되면 미국GDP의 72%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서비스업의 타격은 상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개발도상국은 선진국들과 다르게 현재보다는 미래의 발전이 기대되는 국가들입니다. 개발도상국의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인구의 증가가 가파르며 GDP성장률이 선진국에 비해 매우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개발도상국들은 선진국에 비해 인구증가율이 빠르고 신기술도입으로 인한 생산증대효과의 변화를 가장 뚜렷하게 볼수 있는 국가들입니다.

반면에 선진국시장에서의 경쟁은 일부산업을 제외하고는 이미 과한 상태, 즉 공급과잉현상으로 인하여 서비스/상품의 판매 영업이익률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트럼프 정권의 보호무역주의 정책방향이 진심이라면 미국에 투자된 자산을 실제정권이양시점 전에 중국및 타 국가에 옮기는 것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추천해드립니다.

서비스업과 제조업이외에도

행정 $2380billion 이 GDP의 10% 정도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건설, 운송, 농업, 광산업등 은 비중이 매우작아 미국경제에 미치는영향이
미미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