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분석/미국경제

미(美) 중(中) 정상회담 & 트럼프 지지율

728x90

미중 정상회담 & 트럼프 지지율

(트럼프 미 대통령이 시진핑 주석과 마담 펑리위안을 환영하고 있다., 이미지 출처: 도날드 트럼프 공식 인스타그램)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주석의 정상회담이 미국 플로리다 팜비치에 위치한 트럼프의 별장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미중정상회담 날짜: 2017년04월06일 저녁 10:00pm~11:00pm (한국시간기준)  ~ 2017년04월07일/08일 (한국시간기준)


회담자리에서 시진핑은 사드배치에 대한 중국의 반대입장을 표명한 반면 트럼프대통령은 사드의 필요성을 설명한 수준으로 알려지면서 대한민국의 입장에서는 성과가 없었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도날드 트럼프는 트위터를 통해 시진핑 주석과 마담 펑리위안을 미국에 초대할수 있어 영광이었다고 전하면서 상당한 미중관계개선을 이루어냈지만 시간이지나 미중 무역 변화를 지켜볼것 이라는 식의 뜻을 내비쳤습니다.


트럼프 미 대통령 지지율


미중 정상 회담 이전 트럼프 美대통령의 지지율은 소폭 상승하며 04월04일 42%까지 회복하는듯 보였으나 회담 결과에대한 실망감, 미국의 시리아공습 소식이 전해지면서 40%로 하락한모습입니다.


반면 화학무기사용(의혹?)으로 전세계의 맹렬한 비난을 받고 있는 시리아의 공군기지에 미국이 토마호크 미사일을 폭격한것에 대해 미국내에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듯 보입니다. 하지만 트럼프가 시진핑과의 정상회담에 앞서 중국이 북한의 위협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미국이 해결하겠다는 입장을 SNS에서 밝혔으며 시리아 공습시점이 중국과의 회담도중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미국이 북한을 선제타격할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것을 밝힌것으로 해석할수 있습니다.

한반도내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주식시장에서 외국인투자자들의 순매도세가 거센 하루 였습니다. 2017년04월10일 코스피,코스닥 주식시장뿐만아니라 선물시장에서도 외국인투자자들은 -1787억원 순매도를 보였습니다.


코스피 투자자별 순매수/ 순매도 현황

코스닥 투자자별 순매수/ 순매도 현황

(출처: 키움증권HTS)


(자료출처: Gallup)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