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분석/미국경제

[2017] 미국 통화,금리 정책 분석

728x90

(출처:http://www.express.co.uk/finance/city/605341/US-interest-rate-rise-matters-for-UK)


최근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경제를 움직이는 중요한 요소는 미국의 통화정책 방향 입니다.

미국의 기준금리와 양적완화규모가 이처럼 매일 경제뉴스에서 화두가 되는 이유는 미국의 연준이 금리인하가 아닌 금리인상을 시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 국가가 금리인하를 하거나 유동통화량을 늘려 양적완화규모를 확대하는경우에는 현재경기가 목표치에 다달하지 않았기때문에 투자와 고용을 확대하고자하는 경기부양책의 의지라고 생각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미국연준의장인 자넷 옐런의 발언을 살펴보면 미국의 주요지표가 금리인상할 충분한여지를 보여줄만큼 나오고 있다는 취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16년 12월에 0.50%에서 0.75%로 인상하였으며 2017년에 세차례 추가 금리인상을 예고하였습니다.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System)의 입장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Information received since the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met in November indicates that the labor market has continued to strengthen and that economic activity has been expanding at a moderate pace since mid-year.

(출처:U.S Federal Reserve System)



 

고용시장과 경제활동이 2016년 중반부터 온건한 속도로 개선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Inflation has increased since earlier this year but is still below the Committee’s 2 percent longer-run objective, partly reflecting earlier declines in energy prices and in prices of non-energy imports.

(출처:U.S Federal Reserve System)


물가상승율 또한 지속적 상승을 보여주었지만 장기목표 인플레이션 2%에는 못미쳤다고 합니다.


In view of realized and expected labor market conditions and inflation, the Committee decided to raise the target range for the federal funds rate to 1/2 to 3/4 percent.  The stance of monetary policy remains accommodative, thereby supporting some further strengthening in labor market conditions and a return to 2 percent inflation.
(출처:U.S Federal Reserve System)

금리를 0.50% ->0.75%로 상승시켰지만 고용시장과 인플레이션율의 추가상승을 위해 조절/협조 적인 통화정책을 유지하겠다고 합니다.

즉, 양적완화의 규모는 이두지표가 목표치에 확실히 도달할때까지는 축소하는것을 최대한 하지 않을것이라고 풀이됩니다.



제 의견으로는 연방준비제도 의 기자회견에서의 발언을 종합해보면 2017년 추가금리시기는 미국이 완전고용상태와 인플레이션 목표 2%를 달성하는 시기를 말하는것 같습니다.


또한 매번 말씀드렸듯이 트럼프의 정책방향과 연방준비제도의 정책방향이 엇갈리는점을 고려한다면 세차례의 금리인상은 어려울것으로 판단됩니다.

2017년 미국기준금리는 1~2번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트럼프가 미국의 무역수지를 강력히 개선하려는 의지를 보일시에는 금리인하의 가능성까지도 존재하다고 봅니다.


본글은 개인의 의견이며 투자의 판단과 책임은 본인의 몫임을 알려드립니다.

자료가 도움이 되셨다면

글아래 로그인없이 가능한

공감(하트) & 짧은 응원의 댓글 을 달아주시면

정보와 분석제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