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GOLD

금 (GOLD) 분석 (경제) (1)

728x90




금(Gold) 은 극히 한정된 자원으로 희귀성, 산업에서의 유용성, 등 다양한 가치를 인정받아 가치가 높은 상품중 하나입니다. 금은 흔히 '골드바' 형식의 현물로 매매가 가능함과 동시에 실제로 갖고 있지 않더라도 금융시장을 통해 거래가 가능합니다.

금의 가격은 2001년 부터 2011년까지 단한번도 쉬지않고 가파르게 상승하였습니다.



    

(source: Investing.com)

단지 금이 갖는 유용성 과 소장가치 의 매력 으로 900%로 상승 했다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금 가치를 9배 상승시켰던 원인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금 주요 수출국
1. 스위스
2. 홍콩
3. 영국
4. 미국
5. 호주


금 주요 수입국
1. 스위스
2. 중국
3. 홍콩
4. 인도
5. 미국

수출/입 관계를 보면 스위스,홍콩,미국 은 양쪽( 주요 수출국 & 주요 수입국) 에 모두 해당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금을 수입한 후 가공하여 재수출하는 국가들입니다. (스위스의 경우 럭셔리 상품들 즉 시계, 반지, 목걸이, 옷, 등에 가공된금을 첨가하여 수출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금을 수입하여 소비 (소장) 하는 주요 국가는 중국과 인도 입니다.
그렇다면 금 가격이 폭등하기 위해서는 중국과 인도의 수요가 늘어나는가 동시에 전세계적으로 럭셔리 상품들에 대한 수요가 함께 증가해야 합니다.


                            

                            
(source: Investing.com)



수치를 보면 중국은 2001년 400톤에서 2011년 약 1000톤 , 인도는 360톤에서 560톤으로 증가 하였습니다. 실질적으로는 중국의 금보유증가가 금가격 상승에 주된 요인이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source :OECD)

                             

                            
왼쪽: 인도GDP/capita 오른쪽: 중국 GDP/capita (source: investing.com)



금 가격이 급등한 시기 (2001년-2011년 ) 를 살펴보면 OECD 평균 GDP 가 $20,000 에서 $30,000 로 성장했습니다. 선진국들은 $40,000 ~ 최고 $80,000 까지 이룬 국가도 보입니다. 럭셔리 제품을 많이 구입할 여건이 갖춰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같은기간 인도 와 중국의 경우 이보다 낮았지만 성장률은 훨씬 가파랐습니다.


금 가격상승의 또하나 중요한 이유로는 브레턴우즈 체제 로부터 시작된 금의 화폐로서의 가치 가 인정받아 왔고 현대경제에서는 국가의 신용도 상승 및 기축통화 로 설정하기위한 금보유가 글로벌 무역시장에서는 필수 이기때문입니다. 중국의 경우 위안화를 기축통화로 만들 계획 을 갖고 있어 금보유량을 줄이지 않고 현재까지도 늘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금 (GOLD) 분석 (경제) (2) 에서 최근 금 가격의 급락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 자세히 분석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커버사진출처:http://indianexpress.com/article/business/business-others/gold-rates-soaring-prices-may-take-the-sheen-off-gold-sales-on-akshaya-tritiya-2788476/)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