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GOLD

UBS 2017년 금가격 평균 $1350 전망

728x90



UBS= Union Bank Switzerland = 유니언 뱅크 스위스

UBS는 스위스에 본사를 둔 글로벌 투자은행으로써 유럽은행들중 시가총액2위를 기록하고 있는 대규모 글로벌 금융기업입니다.








Kitco News는 스위스은행 UBS가 금가격이 2017년 온스당 평균 $1350를 기록할것으로 예상한다고 있으며 은과 백금역시 금과함께 가격이 상승할것이라고 전했습니다.
UBS 전략가 Joni Teves 는 리포트에서 UBS는 더 높은 금가격 전망을 낮춘이유는 미국대선이후 도날드트럼프의 재정확장정책을 의식해서라고 전했습니다. 재정확장정책으로 미국의 경제성장과 함께 미국연준의 기준금리인상에도 속도가 붙을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미국이 기준금리를 지속적으로 인상하게 되면 채권금리및 시장금리가 상승하는데 이는 USD 표기자산의 수요가 늘어나 미국달러의 가치가 높아집니다.
 

금 가격 과 미국달러(USD) 는 왜 역전(의) 관계가 대체로 성립하나요?

금과 미국달러(USD)는 금본위제가 사용되었던 시기에 관계가 형성되었습니다. 이시기동안 (대부분의1900년도) 일정량의 금은 미국달러로 가치가 매겨졌는데 1900년도 후반에 들어서야 이둘의 관계는 분리되어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가격이 형성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미국통화(USD)의 가치상승은 다른 국가들의 상대적 통화가치 하락을 의미하였습니다. 즉 다른국가들의 금을 비롯한 상품의 수요가 줄어들어 금의 가격은 하락하였습니다.

반대로 미국통화의 가치하락은 타 국가들의 상대적 통화가치(환율) 상승을 뜻하였고 이는 금을 포함한 상품수요의 상승, 즉 금가격이 상승하였습니다.

(정보출처: Yahoo Finance)



(출처: Federal Reserve, LBMA, captured from http://finance.yahoo.com/news/why-gold-us-dollar-inverse-170016117.html)


하지만 UBS의 금전망은 2016년12월 미국연준의 기준금리인상결정 전에 발표되었고 미국의 경제지표 악화에따른 기준금리인상 불발 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하였던점을 기억해야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