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경제자료

[배당금 종류] 주식배당,현금배당,연말배당,중간배당,분기배당

728x90

(출처:http://www.thesteveropergroup.com/dividend-growth-important-dividend-yield/)


배당 은 기업의 수익을 주주들과 나누는 것을 말합니다.


배당지급의 형태에 따라서 현금배당주식배당 으로 나뉘며

배당지급 주기/시기에 따라서 연말배당, 중간배당, 분기배당 으로 나눌수 있습다.



현금배당


회사가 벌어들인 수익중 일부(배당수익율) 를 투자자의 지분비율대로 배분합니다.


주식배당


현금을 배당하는 대신 주식을 지분비율대로 배분하며 비율계산시 소수점에 해당하는 부분은 현금으로 지급합니다. 


예를들어서 셀트리온이 1주당 0.05주를 배당하기로 했다고 한다면 본인이 111주를 보유하고 있는경우
총 5.55주를 배당받아야하지만 주식보유의 최소단위가 1 이기때문에 셀트리온 주식 5주를 지급하고 나머지 0.55주를 현금으로 계산하여 분배하게 됩니다. 






연말배당


12월 마지막주, 배당기준일에 보유한 주주들을 대상으로 다음해 2월~3월 사이에 정기주주총회를 통해 배당금을 정한뒤 4월경  연말배당금을 지급합니다. 


2016년 연말 배당기준일은 12월27일이며 이날 주식을 보유했던 투자자들은  2017년 2월~3월 사이 정기주주총회를 통해 정해진 배당금을 2017년 4월경에 지급받게 됩니다. 지급형태는 본인이 정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는 자신의 증권계좌에 자동입금 됩니다.


중간배당


6월 마지막주, 배당기준일에 보유한 주주들을 대상으로 주주총회를 거쳐 배당금액을 정한뒤 같은해 8월경 지급합니다.



분기배당


1분기(3월마지막주), 2분기(6월마지막주), 3분기(9월마지막주), 의 배당기준일에 보유한 주주들을 대상으로 주주총회를 통해 배당금액을 정하여 배당수익률만큼 지급합니다.


분기배당의 경우 한국에서는 흔히 볼수 없으며 시가총액이 상대적으로 높고 주주친화정책을 많이 펴고 있는 미국기업들에게서 주로 볼수 있는 장면입니다.



배당소득세 (세금)


배당금에는 물론 세금이 부과됩니다. 거주자와 배우자 합산 이자와 배당 총액이 4천만원 이하인 경우 분리과세 대상이며 15%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4천만원이 초과되거나 상장,장외법인 의 대주주 등이 받는 배당금은 종합과세 대상입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