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한국증시

[한국증시] 은행주 주가/주식 분석/예측*2* (2016&2017)

728x90


(출처:https://www.google.co.kr/searchq=%EC%9D%80%ED%96%89%EC%A3%BC&biw=1920&bih=934&source=lnms&tbm=isch&sa=X&ved=0ahUKEwjQo-zUxfXQAhVIV7wKHfsWDTcQ_AUIBygC#imgrc=cn1bCRmszNj9AM%3A)




[한국증시] 은행주 주가/주식 분석/예측*1* (2016&2017)


에서 보신바와 같이 전반적인 은행주들의 흐름은 좋은 상태입니다.
향후 은행주들이 추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1. 옐런의장이 오늘 새벽에 발언하였듯이 2017년에 미국의 추가금리인상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2. 한국의 수출부진이 해소되어 금리인하카드가 배제되어야 합니다.
3. 대형은행들의 경영구조&사업구조를 대규모 수술하여 효율적인 구조로 변화시켜야합니다.
4. 부동산시장활성화가 지속되어야합니다.


위 네가지 사항중 한가지라도 시행이 되지않을시 은행들의 수익구조개선은 버거워 보입니다.

두가지이상이 위의 조건과 반대로 갈시에는 은행주들의 폭락또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옐런의장의 발언대로 추가금리가 이루어지기위해서는 미국의 고용지표, 물가상승지표 등을 포함한 주요지표들의 수치가 개선되어 완전고용의 경제형태로 향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 미국달러가치의 급상승으로 무역수지는 악화될가능성이 높고 기업들의 영업이익률이 줄어 2017년 미국의 고용악화가 예상됩니다.

또한 한국의 수출부진이 해소되려면 혁신기술이 출연하지 않는한 재정확장정책과 더불어 통화확장정책의 사용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이는 기준금리가 1.25%로 유지되어도 시장금리와 채권금리의 인하를 하락시킬 것이고 곧 기준금리인하로의 압박이 자연스럽게 생기게 됩니다.

은행들의 대규모 경영/사업 구조의 변화또한 쉽지 않아보입니다. 현재 4대은행 모두 국민연금 및 예금보험공사 즉 정부의 관할 아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이 국정을 운영하고 있어 경제에 대대적인 변화는 못줄것이라는 것이 지배적입니다.

이처럼 은행주들의 모든 추가상승조건들이 쉬어보이지는 않습니다.
단기적으로는 투자과열로인한 추가상승가능성이 있지만 그폭이 제한적이어서 내년초에 나올 은행주들의 2016 실적발표와 미래사업구조를 면밀히 분석후 은행주들의 투자결정 판단을 하시는것이 안전해 보입니다.


본내용은 개인의 의견이며 투자의 책임과 판단은 본인의 몫임을 알려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전해드리면서 글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나 회원가입없이 가능한 아래 공감(하트), 댓글로 짧은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주시면

앞으로 알찬내용의 경제/금융/주식 정보를 게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