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Y Invest Premier Research, jyinvest.tistory.com/526
업종: 화학
시가총액: 13,855억원
발행주식수: 보통주(96,415,877주), 우선주(6,500,000주)
외국인보유비중: 15.96%
베타: 0.53064
액면가: 500원
PER: 8.29
업종PER: 19.60
PBR: 1.20
배당수익률: 0.71%
대표이사: 강병중, 강호찬
설립일: 1958년04월11일
상장일: 1976년05월19일
(이미지출처: 넥센타이어 공식홈페이지)
(자료출처: 키움증권, FnGuide, 자료기준일: 2017년02월27일)
모바일이용자분들은 아래표를 우측에서 좌측으로 드래그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주요주주 |
지분 |
넥센 외2인 |
66.24% |
국민연금공단 |
7.97% |
자사주 |
1.56% |
천경우 |
0.01% |
정대영 |
0.00%(390주) |
넥센
(이미지출처: 넥센 공식홈페이지)
넥센42.20%
강병중 20.74%
강호찬 3.29%
의 지분율을 가지고 있지만 최대주주인 넥센의 지분 50.57%를 강호찬 대표이사가 소유하고 있어 그가 넥센타이어의 실질지배자입니다.
(이미지출처: 국민연금공단)
넥센타이어 매출구성 ('16 3Q기준)
타이어 제품 137.91%
타이어 임대 및 렌탈 0.42%
비타이어 (운송보관, 타이어몰드 등) 6.45%
내부거래제거 -44.79%
넥센의 승용차용 타이어
N FERA SUR4
넥센의 SUV용 타이어
N FERA RU5
넥센의 밴&소형트럭용 타이어
CP321
넥센이 운영중인 렌탈 서비스: 넥스트 레벨
(타이어이미지출처: 넥센타이어 공식홈페이지, 넥스트레벨로고 출처: 넥스트레벨 공식홈페이지)
넥센타이어 원재료(천연고무,합성고무,등) 주요 매입처
RUBBERNET(ASIA)
STI TRANG
VON BUNDIT
HING AH TRADING (SINGAPORE)
금호석유화학
LG화학
BEKAERT
고려제강
코오롱
FORMOSA
OCI
넥센타이어 타이어 생산공장
양산공장
청도공장
창녕공장
넥센타이어 타이어시장 점유율
2012년: 26.5%
2013년: 25.5%
2014년: 25.9%
2015년: 26.1%
(자료출처: 넥센타이어 분기보고서2016.09)
넥센타이어 실적 현황 및 전망
(이미지 캡처출처: 키움증권HTS)
넥센타이어는 타이어판매수량증가 및 원가절감에 따라 지난해 매출액이 3.1%상승하였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10.3%, 38.5%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넥센타이어의 거래소공시에 따르면 외화자산 및 부채의 외화환산이익이 증가함에따라 당기손익이 확대되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넥센타이어 수급차트
(이미지 캡처출처: 키움증권HTS)
최근1년동안 외국인은 407만주의 순매수를 이어오고 있는반면 개인과 기관이 각각 337만주, 67만주씩의 순매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관중에서도 금융투자와 사모펀드가 집중적인 매도세를 보인반면 보험과 투신 등은 순매수세를 보이며 엇갈린 투자의견을 보여주었습니다. 공매도 대기물량의 성격을 지닌 대차잔고주수는 지난달 500만주 가까이 치솟았지만 현재 절반수준인 240만주 부근까지 떨어지면서 넥센타이어의 주가상승가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외화손실 증가 예상
넥센타이어 외화자산 및 부채 보유 현황
통화 | 자산 | 부채 | ||
외화 | 원화 | 외화 | 원화 | |
USD | 287,788 | 337,287 | 435,337 | 510,215 |
EUR | 139,959 | 179,221 | 36,485 | 46,720 |
GBP | 79,843 | 138,601 | 5 | 9 |
JPY | 30,453 | 296 | 6,400 | 62 |
CAD | 17,830 | 15,059 | 60 | 51 |
CNY | 1,321 | 238 | 66 | 12 |
BRL | 63,455 | 16,748 | - | - |
RUB | 504,448 | 8,051 | 5,168 | 82 |
AUD | 14 | 12 | 24 | 21 |
NZD | - | - | 6 | 5 |
합계 | 1,125,111 | 695,513 | 483,551 | 557,177 |
(출처: 넥센타이어 분기보고서2016.09)
넥센타이어는 미국, 유럽, 영국 환율변동에 가장 많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USD의 경우 자산에 비해 부채가 많아 USD의 상대적가치가 떨어져야 넥센타이어의 외환손익이 증가하는 구조입니다. 그에비해 유로화와 영국파운드는 부채대비 자산비율이 매우 높아 환율상승이 넥센타이어의 당기손익을 증가시켜줍니다.
하지만 지난해 말부터 USD및 EUR, GBP 환율이 넥센타이어에 불리한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미국연준의장 재닛옐런이 추가 기준금리인상가능성 시사와함께 중.장기 목표치, 3.00% 를 점도표를 통해 제시함에따라 미국달러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트럼프의 정책방향이 달러약세를 기반으로한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주춤한 모습이지만 미국의 경제지표가 호조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기준금리인상이 3월 혹은 6월에 이루어진다면 달러가치의 상승랠리가 재시작될것입니다. 그와 반대로 저금리를 유지하며 경기부양책을 펼치고 있는 유로연합과 영국의 환율은 가파르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환율 움직임은 넥센타이어의 외환손실을 증가시켜 올해 당기손익감소를 막기 어려울듯 보입니다.
세계 타이어 시장 볼륨 (2014~2016)
(이미지,자료 출처: Statista)
Statista의 자료에 따르면 자동차 판매의 상승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특히 아시아시장의 타이어 수요량이 증가하면서 향후 수년간 타이어시장의 성장을 이끌어 갈 것입니다.
내수시장에서는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와의 치열한 경쟁구도가 형성되어 올해도 큰폭의 판매상승을 이끌어내기 힘들어 보이지만 지난해 말부터 뚜렷한 경기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미국과 유럽지역의 수요증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유럽중앙은행(ECB)의 자산매입프로그램이 올해 하반기까지 지속되기 때문에 유로로 표기된 부채의 양을 늘리거나 환헷지 파생상품에 가입하는 등의 대처를 통해 외화환산손실을 줄여 나간다면 넥센타이어가 올해 문안한 실적성장을 이루기에 큰문제가 없어보입니다.
(자료출처: 넥센타이어 분기보고서2016.09, Statis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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