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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뮤직 (KT Music)
기업정보 & 주요주주
2017년2월15일기준
업종: IT sw & svc -인터넷 서비스
시가총액: 1,417억원
발행주식수: 41,813,833주
외국인보유비중: 1.58%
베타: 0.94130
액면가: 500원
PER: 41.90
업종PER: 19.81
PBR: 2.37
대표이사: 김성욱
종업원수: 188명
설립일: 1991년2월7일
주소: 서울시 강남구 영동대로
주요주주: 케이티 59.41%
KT 뮤직 (KT Music)
매출구성 & 시장점유율
디지털 음악시장 점유율 ('16 3Q 순수방문자수, UV, 기준)
1위 멜론 20,177,000건
2위 지니 6,480,000건 (지니= KT뮤직의 B2C 음악서비스)
3위 벅스 1,801,000건
4위 엠넷 2,636,000건
5위 소리바다 534,000건
6위 올레뮤직 399,000건 (KT뮤직 B2C 음악서비스)
KT뮤직 매출구성('16 3Q 기준)
음악사업: 93.2% (음악사업: 지니, 올레뮤직 등의 음악서비스 및 콘텐츠유통, 등 포함)
기타 6,8%
(캡처이미지 출처: KT뮤직 공식홈페이지)
KT 뮤직 (KT Music)
실적 & 투자자별 수급 동향
(캡처이미지 출처: 키움증권HTS)
지난해 매출액 1,113억원을 기록하며 최고치를 경신함과 동시에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전년비 각각 158%, 141%씩 증가하며 수익성이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KT뮤직의 지난해 대규모 실적성장은 주력사업인 B2B 음악서비스 의 부가서비스 미디어팩 가입자증가한것에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외에도 가격할인 프로모션을통해 B2C 서비스 가입자증가와 트와이스, EXO, 샤이니, 젝스키스, 태연, 빅뱅, 정승환 등의 아티스트 흥행으로 인한 유통증가 및 KT VR콘텐츠 관련 1회성 제휴매출이 반영된결과로 나타났습니다.
(캡처이미지 출처: 키움증권HTS)
최근1년동안 개인과 기타법인은 각각 346만주, 108만주 의 순매도를 보였으나 외국인과 기관이 225만주, 233만주씩을 순매수하고 있습니다. 2015년 하반기대비 대차잔고의 주수는 50만주이상 감소하며 주가하방압력이 점차 약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KT 뮤직 (KT Music)
전망
KT뮤직 시장점유율 확대 전망
현재의 시장점유율은 앞서 언급하였듯이 디지털 음악산업에 최초로 진입한 로엔(016170)이 제공서비스인 멜론이 50%이상의 지배적인 점유율로 독점양상을 띄고 있습니다.
디지털 음악시장 점유율 ('16 3Q 순수방문자수, UV, 기준)
1위 멜론 20,177,000건
2위 지니 6,480,000건 (지니= KT뮤직의 B2C 음악서비스)
3위 벅스 1,801,000건
4위 엠넷 2,636,000건
5위 소리바다 534,000건
6위 올레뮤직 399,000건 (KT뮤직 B2C 음악서비스)
하지만 KT가 서비스출시 3년만에 시장점유율2위까지 치고올라온점과 1800만명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한 KT뮤직의 모회사 KT와의 시너지 창출 가능성을 고려한다면 큰폭의 점유율 상승이 전망됩니다.
K POP의 글로벌화 가속전망
트와이스, 블랙핑크, 레드벨벳 등의 한국그룹들이 지난해부터 해외에서 급속도로 인기가 상승하였습니다. 이들의 유튜브 조회수 증가속도는 싸이(PSY)가 글로벌 흥행몰이를 하였을때를 연상케 하는 수준입니다.
트와이스의 'TT'는 3개월만에 조회수 1억3천을 돌파, 블랙핑크 '불장난' 3개월간 7500만 돌파, 레드벨벳 '러시안룰렛' 5개월간 5500만 돌파 의 기록을 세우며 K POP의 글로벌화를 빠른속도로 확산시키고 있습니다.
'브리튼스 갓탤런트' 라는 영국의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전세계에서 인기몰이중인 원디랙션 (One Direction) 의 1년전 뮤직비디오들이 2억~5억뷰를 기록하고 있는점을 고려할때 아직 영어권 탑스타 가수들의 인기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지만 한국가수들의 글로벌인기는 무서운 성장속도를 보이고 있음이 분명해 보입니다.
원디랙션-퍼펙트 공식 뮤직비디오
(동영상출처: YouTuve OnedirectionVevo official homepage)
비친고죄
음악사업의 최대 적이자 불법행위인 불법음원유통이 점점 축소하고 있습니다. 이는 온라인 저작권침해에 대해서 저작권자의 고소 없이 처벌이 가능해지는 등 저작권법의 강도가 강화됨에따라 디지털음반산업의 인식과 시장규모가 동시에 상향조정될것으로 보입니다.
(자료출처: 키움증권, FnGuide, KT뮤직 분기보고서 (20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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