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분석/한국경제

2017 [ 트럼프 취임후 한국 경제 & 증시 ] * 전망 & 분석 *

728x90

한국시간 기준 2017년 1월 21일 새벽2시에 트럼프의 미국대통령취임식이 있습니다.


전세계 투자자들 뿐만아니라 국민들은 트럼프의 정책변화에 따른 자국 증시 및 경제 의 방향에 대해
깊은 우려를 보이고 있습니다.


트럼프의 정책변화에 한국경제 및 증시가 어떠한 영향을 받을수 있는지 분석해보겠습니다.

우선 트럼프가 선거기간동안 하였던 공약들중 한국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사항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1. 'Build a wall'- and Mexico pay for it.
멕시코에서 생산되어 미국으로 수입되는 물품에 관세를 부여하겠다.
대한민국은 주로 대기업들이 북미 수출기반을 노동력이 싼 멕시코에 두어 공장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실행 된다면 큰 타격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사태를 만회하기 위해서 현대차를 비롯한 대기업들의 최근 미국내투자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  Bring Manufacturing jobs back
해외에 있는 제조업 공장들을 미국지역으로 이전시키겠다.

이것 또한 멕시코에 관세를 부여하는 본보기로 글로벌 제조업 회사들에 대해 미국내 투자를 늘리라는 경고메시지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의 대표 자동차기업인 포드는 2조원이 넘는규모의 멕시코공장신설 계획을 철회하고 미국내 미시건공장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는듯 보입니다.



3. Temporarily ban Muslims from entering the U.S
잠시동안 무슬림들이 미국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조취한다.

5. Full repeal of 'Obamacare' and replaced it with a market- based alternative
오바마케어 를 폐지하고 민영화 한다.

6. Withdrawing TPP, Renegotiating NAFTA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을 폐지하고 북미자유무역협정 (NAFTA) 을 재협상한다.



7. Stop spending Money on space exploration. Encourage private space- exploration companies to expand
우주개발에 대한 예산을 대폭 삭감하는 대신  관련민간기업에 전폭적인 지원을 하겠다.
NASA 를 죽이고 테슬라가 보유한 SPACE X 회사를 살려주겠다는 직접적인 의미입니다.  


8. Put billionaire hedge fund manager Carl Icahn in charge of trade negotiations with China & Japan.
재벌 헤지펀드 매니저 Carl Icahan 이 중국과 일본과의 무역 협상을 담당한다.
국가의 통치자가 아닌 뼈속까지 기업인임을 절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9. Impose new taxes on many imports into the country
미국으로 수입되는 물품들에 새로운 세금들을 부여한다.

10. Reduce $18trillion national debt
$18trillion 국가채무를 줄이겠다.
트럼프캠패인 측이 기존 전세계 무역협정들을  전면 개편하고 재협상을 통하여 얻은 수익으로 이를 충당 한다고 합니다.



11. Deport the almost 11million immigrants illegally living in the U.S But Continue to allow lowly paid foreign workers on temporary works visas
약 1100만명 불법체류자를 쫒아내되 임금이 낮은 임시취업비자 보유자들은 내버려둔다.
미국의 복지혜택을 받지 않으며 저임금으로 기피현상이 심한 직업군은 외국인을 쓰겠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12. End Birthright citizenship
더이상 미국으로 원정출산을 가도 미국시민권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한국주둔 미군에 대한 방위비용 인상방안 등 대한민국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만한 사항들이 많습니다.


2016년11월 트럼프가 미국 차기대통령으로 당선된후 12월 한국의 무역수지는 $7.0billion 을 발표하며 전월대비 무려 $1.2billion 이나 감소하였습니다.

무역수지 뿐만아니라 실업률을 제외한 GDP 성장율 등 대부분의 경제지표들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증시는 어떤상황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출처:키움증권)

한국 대표 지수인 코스피의 경우 우려와는 다르게 삼성전자의 신고가 행진에 힘입어 선방하였지만 바이오/제약/의료기기/엔터 주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 코스닥은 최근6개월동안 지수가 무려 11.6%나 빠지면서 약세장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시장의 경우 전기전자, 은행, 금융업 등 대기업중심의 주가상승 덕분에 비교적 선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2016년 12월 미국연준의 금리인상 + 2017년 추가적인 금리인상예고 의 여파로 대한민국의 채권금리 및 대출금리가 상승하자 은행들의 이자수익 등이 증가하여 수익성개선의 효과가 은행주들의 주가상승을 견인한것으로 추정됩니다.

전기전자업종의 경우 삼성전자의 노트7발화사태에도 불구하고 반도체가격의 꾸준한상승으로 SK하이닉스와 더불어 삼성전자의 반도체 매출액상승등 세계적으로 반도체 수요도 늘고 있어 투자자들의 기대를 가장많이 받은듯 싶습니다.

코스닥 투자자별 매매동향


(출처:키움증권)



코스피 투자자별 매매동향


(출처:키움증권)




트럼프의 정책을 요약하면


1.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TPP) 탈퇴

2. 북미자유무역협정 (NAFTA) 재협상

3. 중국산제품 관세 (최대45%)

4. 멕시코산제품 관세 (최대35%)

5. 미국군대방위비 증가

6. 파리기후협약 탈퇴가능성

7. 해외 제조업공장을 미국으로 이전

8. 무슬림 입국금지 및 불법체류자 OUT


하지만 주요인사 지명자들이 트럼프가 선거당시 공약했던 정책방향과는 대립구도를 가지고 있는 인물들을 직접지명하였으며 최근에는 파리기후협약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는 식의 언론보도도 나오고 있어 실제로 어떠한 정책을 펼지에 대해서 전세계인의 관심이 다시금 쏠리고 있습니다.


트럼프의 취임식이 약10시간도채 남지 않았는데 우려와는 다르게 대한민국 경제와 증시 모두 조만간 회복기에 접어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더자세한 내용은 내일 새벽2시 트럼프의 취임연설이 발표된뒤 트럼프의 연설내용과 함께 추가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본글은 개인의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투자의 책임과 판단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정보수집의 과정에서 오류가 생겼을수 있으며 정보오류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않음을 알려드립니다. 투자결정이나 판단을 내릴시 관련홈페이지에서 정확한 정보를 확인후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자료가 도움이 되셨다면

글아래 로그인없이 가능한

공감(하트) & 짧은 응원의 댓글 을 달아주시면

정보와 분석제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