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코스닥 종목

[코스닥] 차바이오텍, 085660 주가 전망 (주식 분석 예측), 차광렬, 차병원

728x90

차바이오텍 (085660) 기업정보 & 주요주주


(2017년1월19일 오전10시54분기준)


업종: 의료장비 및 서비스

시가총액: 6,120억원

발행주식수: 5,058만 1,773주

베타: 1.09377

PBR: 2.05

외국인보유비중: 6.05%

(모바일이용자분들은 아래표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드래그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주주 

지분 

차광렬 

   5.89% 

케이에이치그린 

  4.78%

성광학원 

  4.31%

 차원태

  4.04%

 차바이오텍 자사주

   2.92% 

 차원영

  2.23%

(자료출처: 키움증권)



차바이오텍 (085660) 사업분야 & 실적 & 차트


1) 제대혈은행 (아이코드)

2) 바이오인슈어런스 (Bio Insurance)

3) 차움


등 줄기세포연구개발을 통해 세포치료제, 면역세포, 안티에이징 의료 상품/서비스 가 차바이오텍의 주요 매출구성입니다.


국내 최대규모의 세포치료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줄기세포전문기업인 OCATA Therapeurics (미국), Pluristem Therapeurics 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하지만 차움병원은 최근 국정논단의 핵심인물로 꼽히는 최순실과 탄핵위기에 놓인 박근혜대통령 등에게 줄기세포 불법시술, 약물주사를 제공, 차광렬 차병원회장일가의 불법 제대혈 시술 등의 혐의로 심각한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2016년 12월 28일 의사협회는 차광렬회장 뿐만아니라 명예이사장인 차경섭과 제대혈은행장인 강모교수를 중앙윤리위원회에 징계심의를 부의하였으며 보건복지부는 같은달 27일 차병원회장일가가 다른사람의 제대혈을 불법 투입받은 사실을 확인한바 차바이오텍의 경영위기 와 실적악화는 불가피할것으로 전망됩니다.


(출처:키움증권)


(키움증권)



2016년 1분기부터 3분기 누계실적은 관리비 및 판매비용이 전년같은기간대비 200%가까이 올랐음에도 영업이익이 200%이상 성장하는등 상승기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의 주가를 결정하는 요소는 미래의 성장기대감이며 국정농단과 회장일가의 불법의료사실이 드러난 이상 중.단기적으로는 실적기대감이 사라진것으로 판단되며 주가역시 뚜렷한 반등세를 보이기는 힘들것으로 예상됩니다.


 

차바이오텍 (085660) 최근공시



유상감자 & 유상증자


차바이오텍의 종속회사인 차헬스케어는 2017년 1월3일 유상감조 공시를 발표하였으며 이와더불어 3월말까지 더큰 규모의 유상증자를 시행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는 상환전환우선주 (Redeemable Convertible Preference Sahres), 즉 보통주식으로 전환가능한 권리가 있는 우선주들을 한주당 24,441원에 매수하여 주식을 소각하는 것으로 차헬스케어의 보통주식수는 감자전과 후 모두 8,217,417로 변화가 없습니다. 이러한 차헬스케어의 감자결정은 재무적 투자자 (FI) 의 교체를 위한것이라고 말하고 있

습니다.
유상감자는 보통 자본금이 기업규모에비해 과도하게 많을때 자본금을 줄여 기업가치제고를 향상시키는 방법의 일환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차헬스케어는 이번유상감자를 통해 약 300억원 규모의 자본금이 감소하게 됩니다.

앞으로 3월말까지 시행하게될 유상증자는 증자비율, 배정방식, 시기 등에 따라 차바이오텍 주가는 크게 엇갈릴것입니다.


유상증자

자본주의 사회에서 기업들이 시장으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방법으로는 유상증자, 은행대출, 채권발행 이 있습니다.

채권발행과 은행대출은 모두 원금상환과 함께 약정한 이자를 일정한 시점에 각각 채권투자자와 은행에게 지급해야 합니다. 규모가 작은 기업일수록 지급해야하는 이자가 커질 것입니다.


유상증자는 중앙은행이 화폐를 찍어내 발행하듯이 기업이 주식을 새로 만들어 투자자들에게 돈을 받고 파는 행위를 말합니다. 주식을 팔았을때 기업은 주식을 되살 의무가 없을뿐만 아니라 배당금을 제외한 이자를 지급하지 않습니다. 이렇듯 기업이 자금을 확보하는 방법 세가지중에서 가장 저렴하고 기업입장에서는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유상증자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모집대상에 따라 주주배정방식, 제3자배정방식, 일반공모방식 으로 나뉘며 증자발행가격에 따라 액면발행과 시가발행으로 나뉩니다.

주주배정방식: 기존주주들에게만 신주를 판매하는 '신주인수권' 을 부여하여 판매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제3자배정방식: 회사내부의 임원이나 특정관계에 있는 사람에게 주식을 배정하고 그대가로 돈을 받는 행위를 말하는데 이는 사실상 임원의 경영권확보를 위한 전략적 투자 혹은 엔젤투자를 받는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공모방식: 코스피 상장사들이 주로 이용하는 방식인데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모집하는 방식으로 규모가 큰회사, 인지도와 신용도가 높은회사일수록 이방법을 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차바이오텍 (085660) 전망


차바이오텍의 주력사업들을 포함한 바이오/제약 산업의 전체적인 미래전망은 밝습니다.

(출처:OECD)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노령화 진행속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차바이오텍 종속회사인 차헬스케어의 주요대상국인 미국의 고령화속도는 상위권에 해당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한국을 포함한 세계 바이오 및 제약 지수가 충분한 조정을 받은 모습이며 산업 성장속도를 고려한다면 현재를 저점으로 조만간 회복기에 접어들것으로 예상됩니다. 


도날드 트럼프는 기자회견에서 제약사들의 높은 약품판매가격을 비난하며 새로운 정부의 의약품 구입 입찰시스템을 도입하겠다는 발언을 하였습니다.  이는 한국제약사 및 바이오 기업들의 입장에서는 시장진입 및 점유율 확대의 기회가 될수 있습니다.


종합해보면 최근 국정농단 및 회장일가의 불법제대혈 등으로 인한 차바이오텍 경영위기 및 실적악화는 피할수 없을것으로 보여 중.단기적으로는 주가 하락의 압력이 거셀수 있습니다. 하지만 급성장하고 있는 산업에 속해있는 만큼 장기적 측면에서는 긍적적으로 평가됩니다.

본글은 개인의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투자의 책임과 판단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정보수집의 과정에서 오류가 생겼을수 있으며 정보오류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않음을 알려드립니다. 투자결정이나 판단을 내릴시 관련홈페이지에서 정확한 정보를 확인후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자료가 도움이 되셨다면

글아래 로그인없이 가능한

공감(하트) & 짧은 응원의 댓글 을 달아주시면

정보와 분석제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